제사 지방 쓰는 법 간단 정리하다

제사 지방 쓰는 법 간단 정리하다

제사 지방 쓰는 방법 오늘 포스팅에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추석을 앞두고 코로나로 인해 고향 방문하기가 어려워진 상황이긴 하나 제사를 지내는 분들도 많으실 텐데요. 제사를 지낼 때 꼭 준비해야 하는 것 중 하나가 지방입니다. 제사 지낼 때만 지방을 쓰다. 보니 매번 써도 제사 지방 쓰는 방법 헷갈리시는 분들이 많으실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제사 지방 쓰는 방법 소개해보겠습니다. 과거에는 죽은 조상님의 이름과 사망일 등이 적힌 신주나무로 만든 명패를 모셔놓고 제사를 지냈습니다.

신주가 없는 집안에서는 한지나 종이에 글씨를 적어 신주를 대신하였는데요. 이를 지방이라고 합니다. 요즘에는 다이소나 마트에서 쉽게 지방 용지를 구하실 수 있는데요. 굳이 다이소나 마트에 가지 않으셔도 지방 규격만 맞으면 되기 때문에 집에서도 만드실 수 있습니다.


봉주추이 신주를 받들어서 위패에 모신다. 지방을 써서 제사상에 모신다.
봉주추이 신주를 받들어서 위패에 모신다. 지방을 써서 제사상에 모신다.

봉주추이 신주를 받들어서 위패에 모신다. 지방을 써서 제사상에 모신다.

7. 강신 – 하늘의 정신은 내려오고 땅의 기운을 올라오게 합니다. 처음 잔을 올리기 전에 신을 내리게 하기 위하여 향을 피우고 술을 따른다. 제주가 모삿그릇에 3번 나누어 붓고 제주는 두번 절합니다.

참신 강신 다음으로 신 앞에서 절을 합니다. 집 안 마다. 다르나, 온가족이 다같이 하는 집안이 있고, 윗 세대부터 하는 집안이 있습니다. 아버지의 아빠 아버지 아들

10. 초헌 첫 술잔을 올립니다. 집사가 잔을 제주에게 주고 술을 부어줍니다. 제주는 잔을 향불 위에 세 번 돌리고 집사에게 주면 집사가 술을 올립니다.

축문의 구성
축문의 구성

축문의 구성

축문은 아래와 같은 양식으로 작성하시면 됩니다. 축문의 뜻을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유 이제라는 예비음 입니다. 세차 해의 차례가 이어 온다는 뜻. 유세차는 축문의 첫머리에 쓰는 문투입니다. 간지 간지는 제사 지내는 해의 태세 그 해의 60 입니다. 년이면 라 씁니다. 모월 제사날을 따라 쓰며 제사달이 정월이면 2월이면 이라 씁니다.

간지삭 제사달의 초하루라는 뜻으로 제사달의 초하루 일진을 씁니다. 예를 들면 초하루 일진이 己亥면 己亥朔 이라 씁니다. 모일(某日) : 제사날을 쓰며 제사날이 15일이면 그대로 十五日로 씁니다. 간지(干支) : 그 제사날의 일진을 씁니다.

여성 지방
여성 지방

여성 지방

고조 할머니 , 증조할머니, 할머니, 엄마 등 과 같이 여성분이 돌아가셨을 에는 이유없이 현비 와 유인을 작성해야 합니다. 만약 죽은 여성의 남편이 관직이 있었다면 이에 맞춰 , , 등의 호칭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000 씨의 경우 고인의 이름을 적게 되며 본관과 성을 넣습니다. 예를 들어 김해 김 씨 , 전주 이 씨 , 밀양 박 씨 등과 같이 넣으면 됩니다.

제사 지방 쓰는 법

제사 지방을 쓰기 전 종이를 반으로 접어 상단 오른쪽, 왼쪽을 둥글게 짜른다. 짜르는 이유는 둥근쪽은 하늘을 상징하고, 바닥은 모 나기 때문에 땅을 나타낸다. 종이크기는 폭 6cm , 길이 22cm 크기로 이루어집니다.

아버지는 왼쪽, 어머니는 오른쪽입니다. 남좌여우 유교 정치로 왼쪽이 더 높고, 오른쪽이 왼쪽보다. 더 낮습니다. 조선시대에 정권 계급 차례대로 보시면 좌의정, 우의정, 영의정 차례대로 계급이 나타납니다.

한 분만 죽은 경우 중앙에다가 씁니다.

위에서 부터 현 훌륭하신, 자랑스러운, 밑에 고돌아가신. 밑 에 학생고인의 직위, 벼슬을 하지 않고 세상을 떠나면 학생이라고 표현, 만약 벼슬을 헀다면 벼슬한 직위를 적는다. 부군남성을 뜻합니다.

제사 지방 쓰는 방법

위에 있는 지방 문구는 가장 일반적인 형태로 부모님을 적은 지방입니다. 위에 말씀 드렸던 것처럼 남성인 아버지가 왼쪽, 여성이 어머니가 오른쪽에 기재되어 있습니다. 어버이 중 한 분의 제사만 지내는 경우 가운데에 한 줄로만 적으시면 됩니다. 부 현고학생부군신위 모 현비유인본관성씨신위OOO 파란색으로 표시된 부분은 대상에 따라 글이 변화하는 부분입니다. 각 지방 풀이는 아래와 같습니다. 1. 남성 현고 제사를 올리는 본인과 조상과의 관계를 나타냅니다.

부친은 현고만 기대하나 제사 대상에 따라 기록하는 단어가 약간 다릅니다. – 학생 : 조상의 벼슬 아니면 직위. 학생은 현재는 벼슬이 없어 지속해서 배운다는 뜻으로 사용됩니다. 부군 남성을 뜻하는 말로 남편의 높임말입니다. 신위 고인을 모신다는 뜻입니다. 2. 여성 현비 제사를 올리는 본인과 조상과의 관계를 나타냅니다. 모의 경우, 현비라고 적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봉주추이 신주를 받들어서 위패에 모신다. 지방을 써서 제사상에

7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축문의 구성

축문은 아래와 같은 양식으로 작성하시면 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여성 지방

고조 할머니 , 증조할머니, 할머니, 엄마 등 과 같이 여성분이 돌아가셨을 에는 이유없이 현비 와 유인을 작성해야 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