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양병원 본인부담금 2020년 변경내용

요양병원 본인부담금 2020년 변경내용

이번 글은 요양병원 비용 가격 및 본인부담금에 대하여 서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아무래도 조금은 복잡한 내용일 수 있지만 여러분들이 이해하기 쉽게 정리를 했으니 이 글을 천천히 읽어보시길 바랍니다.최근 많은 요양 시설과 병원들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자신에게 맞는 요양병원을 선택하기는 좀 같은 모습으로 쉽지가 않습니다.



요양병원 특징

별도의 치료가 필요하지 않고 식사와 배뇨 등의 관리가 필요한 사람은 요양원에 입원그렇지만, 치료와 관리가 모두 필요한 사람에게는 의사와 간호사가 상주하는 요양병원이 좋다.요양원은 거주자가 아닙니다. 요양병원의 비용은 요양원보다 비쌉니다. 건강 보험은 요양 병원에 적용됩니다.(요양원은 노인 장기 요양 보험에 적용됩니다.) 의료나 요양이 필요한 사람은 누구나 입원 가능(요양원은 일정 기준을 충족하지 않으면 입소 가능합니다.) 일반 병원보다 노인 친화적인 서비스가 제공됩니다.



식대비

식대비는 건강보험을 적용받아 50%만 내면 되겠습니다. 만약에 의료급여를 받고 있는 기초생활수급자나, 소득분위가 차상위계층임이 인정받게 된다면 식대는 20%만 부담하게 됩니다. 의료급여를 받고 있는데 상태가 중증이라고 한다면 식대의 5%만 본인 부담하게 됩니다.일반적으로는 50%만 지원받게 되는데 한달 30일 3끼기준으로 일반적으로 30만원 35만원 정도의 식대가 들어가게 됩니다.



요양병원 입소 자격

치매, 파킨슨, 중풍, 뇌혈관계 질환 등을 가지고 있는 거동이 불편한 환자당뇨, 고혈압, 신장질환 등 만성 질환을 가지고 있는 환자여러 수술 후 요양과 재활을 필요로하는 환자각종 재해나 사고로 인해 요양, 간병을 필요로 하는 환자암환자로 통증 관리나 영양 관리를 필요로 하는 환자요양원에 입소 하기 위해서는 장기요양등급을 받아서 자격이 되는 분들이 입소가 가능하고 요양병원은 위의 요건에 해당하는 분들이라면 누구든지 입원 가능합니다.



요양병원 비용 가격 및 본인부담금 알아보기

오늘 포스팅 에서는 요양병원 비용 가격 및 본인부담금에 대하여 상세하고 자세히 알아보고, 여러분이 이해하기 쉽게 정리하는 시간을 가졌으면 합니다. 우리 나라에서는 출산율은 시간이 지날수록 떨어지지만 반대로 인구의 수명은 길어져 고령화 사회가 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2030세대에서 노후 대비 비중이 늘고 있으며 40, 50대는 부모 세대를 부양할 방법을 찾고 있습니다. 사람들은 나이가 들면 자연히 신체노화가 진행되기 때문에 전문적인 치료를 받을 수 있는 요양병원을 찾는 경우가 많습니다. 오늘은 요양병원에 대한 모든 것을 알아보겠습니다.



본인부담금 상한제

의료비가 과도하게 발생하게 되면 소득 수준에 따라서 부담하는 의료비를 감면해주는 것입니다. 특히 하루 이틀 가는 게 아니라 장기로 120일 초과 입원하게 되면서 아래 금액을 초과하게 되면 그 초과 분에 대하여 서는 더 이상 받지 않는다는 것입니다.2021년 기준1 분위 : 125만 원23 분위 : 157만 원45 분위 : 212만 원67 분위 : 282만 원8 분위 : 352만 원9 분위 : 433만 원10 분위 : 584만 원이 부분에서 병실료와 간병비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오직 진료비 항목에 있어서만 해당되는 내용입니다.

요양병원의 4가지 본인 부담금

요양병원 진료비나 입원비, 식비, 간병비, 병실료 등 4가지 비용이 발생하게 되는데이에 대한 본인 부담금이 있습니다.본인 부담금은 얼마나 될까요?1 진료비, 입원비 : 본인 부담금 20%2 식비 : 본인 부담금 50% (건강보험료 적용)3 간병비 : 100% 부담으로 건강보험에 해당하지 않습니다.4 병실료 : 1인실이냐 4인실이냐에 따라 다릅니다. 1인실의 경우 하루에 15만원선 정도입니다.따라서 한 달 입원할 경우 대략 100만 원 150만 원 정도가 요양병원 입원비로 사용됩니다.

요양병원 요양원 모두 정부 지원이 80%가 됩니다. 본인 부담금은 20%죠. 그렇지만 간병비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요양원은 간병비를 100%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요양병원은 100% 개인부담입니다. 식비는 요양원은 100% 본인부담입니다. 요양병원은 50% 본인부담입니다.좋은 요양병원을 고르는 것은 어렵습니다. 요양병원은 15등급으로 나뉩니다.

Leave a Comment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