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 적립 및 모바일 사용법 (홈페이지 바로가기)

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 적립 및 모바일 사용법 (홈페이지 바로가기)

오늘 주제로 다룰 자궁근종은 여성이라면 전 연령에 생길 수 있는 흔한 질환입니다. 하지만 요즘에 환경적인요인과 각종스트레스로 인해 젊은 여성들에게도 자궁근종이 많이 발병한다고 합니다. 작년 2022년 건강심사평가원의 통계에 의하면 2017년에는 37만 6962명이었는데 2021년에는 60만 7035명으로 연마다 12.6씩 증가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40대. 50대의 여성이 가장 많은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자궁근종은 대부분 증상이 없어서 우연히 파악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궁근종의 증상, 원인을 조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자중근종이란 자궁을 대부분 달성하고 있는 평활근에 근육조직세포가 비정상적으로 증식해서 생기는 종양을 뜻합니다. 대부분의 종양이 양성종양이며 일어나는 과정에서 따라 근층내 자궁근종, 장막하 자궁근종, 점막하 자궁근종으로 명칭이 달라집니다.


imgCaption0
자궁근종증상


자궁근종증상

자궁근종 증상은 특별한 증상이 없습니다. 대부분 우연히 발견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우리나라 미혼여성들은 아직까지 산부인과를 방문하는 것을 부끄러워하거나 임신과 출산을 위해서만 방문해야 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자궁근종을 조기에 발견 못하고 방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궁근종이 염려하는 질환은 아니지만 방치할 겨우 심각한 합병증까지 이어질 수 있어 방치해서는 안됩니다. 자궁근종의 증상은 평소에 흔히 겪는 증상이라 아무렇지 않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증상은 월경과다, 월경통, 생리주기불규칙, 잦은 배뇨활동, 골반과 허리통증, 아랫배가 불러오고 단단 해진느낌, 빈혈, 소화불량입니다. 이런 증상들은 흔히 겪을 수 있는 증상이라고 고민하고 방치하기 쉽습니다. 하지만 주의 깊게 봐야 할 증상은 빈혈입니다. 가임기여성이 겪는 빈혈증상은 대부분 월경과다로 인해 발생됩니다.

자궁근종 치료와 잘못된 지식

자궁근종의 크기에 따라 치료방법이 다릅니다. 자궁근종의 크기가 커서 수술이 필요할 경우 고민이 될 수밖에 없습니다. 전문의의 진단이 다발성근종, 크기가 큰 근종, 임신출산계획이 없을 때, 약물치료로 조절이 안될 때, 악성위험도가 보이는 근종일 경우 자궁을 모두 제거하는 것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자궁을 제거한다고 하면 걱정이 될 수밖에 없을 것입니다. 하지만 자궁근종의 수술에 잘못된 오해가 있습니다.

자궁은 임신을 하는 기관이고 여성호르몬이 분비되는 곳은 난소입니다. 앞서 말한 수술이 필요한 경우 제거해도 폐경등 건강에 좋지 않은 증상을 겪는 것이 아닐까 하는 잘못된 생각은 안 해도 됩니다. 여성의 삶의 질을 떨어트리는 자궁근종은 정기적인 산부인과 진료와 검진을 통해 내 몸체를 건강하게 관리할 것을 권장드립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