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라지차 효능, 도라지청의 효능 알아보아요.

도라지차 효능, 도라지청의 효능 알아보아요.

밭에서 나는 산삼이라 불리는 도라지는 당분과 섬유질, 칼슘, 철분 등이 풍부하며 도라지 특유의 맵고 씁쓸한 맛을 내는 사포닌과 이눌린 성분이 기침과 가래를 없애는 데 탁월한 효능을 발휘합니다.도라지청 효능 중에서도 한방에서는 기침, 감기, 천식, 가래, 기관지염 등 호흡기질환에 가장 많이 사용되며, 특히 허약하고 면역력이 약한 아이들, 기력이 약한 노인들,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현대인들에게 이만한 약이 없을 정도라고 합니다.



도라지 섭취법

열 이외에 섭취하면 좋다.용출이 잘되면 체내 흡수율이 좋아 열을 가하여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도라지씨는 가루 형태로 섭취하는 것이 좋다.그러면 사포닌 성분의 흡수율을 더욱 높일 수 있다고 합니다.

올해 겨울이 끝날 무렵에 도라지, 생강, 대추, 꿀을 이용하여 차를 만들어서 야금야금 먹다 보니 여름이 다 지나기도 전에 다 먹어 버렸습니다. 도라지로 만든 차는 맛으로 먹기보다는 신랑의 목 건강을 위해 영양제 먹듯이 챙겨 먹는 것인데, 이번에는 직접 만들지 않고 도라지청으로 구매를 했습니다. 도라지청은 도라지를 넣고 만든 조청이라고 생각하시면 되는데 목 건강을 위해 많이 챙겨 먹더라고요. 처음으로 구매한 도라지청의 후기와 함께 도라지청을 구매할 때 우선 고려하면 좋은 점과 좀 더 저렴하게 구매하는 방법을 이번 구매 경험을 통하여 설명드려볼까 하니 관심 있으신 분은 참고하시고 보시기 바랍니다.



도라지

도라지는 산삼과 인삼을 닮았다.흔한 식품이라 산삼이나 인삼의 모습으로 귀한 취급을 받지 못합니다.또한, 건강식품으로 널리 보급되어 있는 것도 장점이 될 수 있습니다.인삼과 비슷한 효능을 가지고 있는데 저렴하고 쉽게 구할 수 있어 인삼보다 낫다고 생각합니다.기관지에 특히 좋은 것으로 알려진 도라지의 자세한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도라지 손질법

도라지 효능이 여러 가지인 건 알았으니, 도라지 손질법을 확인해 봐야겠죠?도라지를 물에 담가 1시간 불린다흐르는 물에 박박 씻는다껍질을 칼로 벗긴다소금물 또는 쌀뜨물에 2시간 담가 쓴맛을 뺀다굵은 가지와 잔 가지를 구분해 잘라 둔다도라지 손질법의 핵심은 쓴맛 빼기입니다. 얇은 가지는 소금물에 담가 조물조물 해 주면 금방 빠지지만요. 굵은 가지는 반드시 소금물이나 쌀뜨물에 2시간 정도 담가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입에서 쓰고 떫은 맛이 납니다.



도라지 효능

호흡기 질환에 좋음도라지는 사포닌 성분을 가지고 있는데, 이는 호흡기 질환 완화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가래, 기침, 천식 완화에 도움도라지의 사포닌 성분은 가래, 기침 안화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그래서 도라지청으로 담가 차로 따뜻하게 먹는 사람들이 많죠. 이때 곶감과 함께 먹으면 더욱 좋다고 합니다.혈당 조절과 콜레스테롤 저하 기능또한 도라지의 사포닌 성분은 혈당 조절과 콜레스테롤 저하 기능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골다공증 예방과 성장기 어린이들의 뼈 건강에 도움도라지에는 칼슘 또한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뼈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따라서 도라지를 먹으면 평소보다 가래 양이 갑자기 늘어나는 것의 모습으로 느껴지는 것입니다. 도라지의 사포닌 성분이 작용해서 기관지의 점액분비를 왕성하게 하고 가래를 배출하여 감기를 더 빨리 낫게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이러한 효능 때문에 도라지가 목이 아플 때 좋고 기관지염과 같은 질환을 예방하는데 좋다고 하는 것입니다.우리 몸의 면역력이 저하되면 각종 질병에 노출되기 쉬운데요. 특히 감기 같은 경우에 면역력이 부족할 때 잘 걸리게 됩니다. 도라지에 있는 사포닌과 비타민 C와 같은 성분들은 우리 몸의 면역력을 강화하고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도라지에는 이눌린이라는 성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