걱정하는 암, 그 중 설암에 대하여

염려하는 암, 그 중 설암에 대하여

설암이란 무엇인가?설암의 정의와 종류 설암이란 혀에 생기는 암을 말합니다. 혀는 구강 내에서 가장 큰 근육 조직으로, 말하기, 삼키기, 맛보기 등의 기능을 합니다. 혀에는 혓바늘이라고 하는 작은 돌기들이 있습니다. 이 돌기들은 혀의 감각을 담당하는 종물체라고도 하며, 혀의 표면에 분포하고 있습니다. 설암은 혓바늘과 다르게 혀의 깊숙한 부분에서 생겨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설암은 크게 표재성 설암과 침윤성 설암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표재성 설암은 혀의 표면에 생기는 암으로, 비교적 초기에 발견되고 치료가 쉽습니다.

침윤성 설암은 혀의 깊숙한 부분에 생기는 암으로, 늦게 발견되고 치료가 어렵습니다.


기능장애의 원인과 증상
기능장애의 원인과 증상

기능장애의 원인과 증상

설암의 초기증상 중 하나는 혀의 기능장애가 나타나는 것입니다. 이런 기능장애는 암이 혀의 근육이나 연골을 파괴하거나 신경을 손상시키는 경우에 발생합니다. 기능장애의 정도는 암의 크기와 경우에서 따라 다릅니다. 보통 혀의 뒷부분에 생긴 암일수록 기능장애가 심합니다 말하기 장애 혀의 움직임이 제한되거나 고통이 있어서 말하기가 어렵게 되는 증상입니다. 말하기 장애는 발음이 불분명하거나 말이 더듬거리는 형태로 나타납니다.

삼키기 장애 혀의 움직임이 제한되거나 고통이 있어서 삼키기가 어렵게 되는 증상입니다. 삼키기 장애는 음식이나 침이 목에 걸리거나, 기도에 들어가는 형태로 나타납니다. 맛보기 장애 : 혀의 감각이상으로 인해 맛을 잘 못 느끼거나, 맛이 없거나 변하는 증상입니다. 맛보기 장애는 식욕 감소나 체중 감소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설암 치료 방법은 무엇인가요?
설암 치료 방법은 무엇인가요?

설암 치료 방법은 무엇인가요?

수술치료 후 재발 방지를 위해 항암화학요법 및 방사선 치료를 시행하고있습니다. 수술 범위가 넓을수록 합병증 확률이 높고 회복 기간이 길어져 환자분들이 힘들어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최근들어 최소 침습술이라는 기술을 사용해서 최소한의 절개만으로 수술을 진행하기도 한다고 합니다. 혀는 신체부위 중 움직임이 많은 곳이기 때문에 조금만 이상이 생겨도 일상생활에 큰 지장을 줄 수 있습니다. 그러니 미리미리 예방하셔서 건강한 생활하시길 바랍니다.

이밖에도 정부에서 도와주는 정부의료 지원금 정책이 있습니다. 필요하시면 지금부터 확인후 지원하시기 바랍니다.

덩어리의 진단과 치료

설암의 덩어리는 이비인후과나 구강외과에서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검사 방법으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구강 내시경 검사 구강 내시경은 입 안을 관찰할 수 있는 작은 카메라입니다. 구강 내시경을 통해 혀의 덩어리의 모양과 위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조직 검사 조직 검사는 혀의 덩어리에서 작은 조직을 채취하여 암 세포가 있는지 확인하는 검사입니다. 조직 검사는 설암의 확진 진단을 위해 필수적인 검사입니다.

영상 검사 영상 검사는 X선, CT, MRI 등을 이용하여 혀의 덩어리의 크기와 전이 여부를 확인하는 검사입니다. 영상 검사는 설암의 치료 계획을 수립하기 위해 필요한 검사입니다. 설암의 덩어리의 치료 방법으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수술 : 수술은 혀의 덩어리를 제거하는 가장 자주보이는 치료 방법입니다.

설암과 구내염의 차이

초기 설암과 구내염은 외형이 비슷하지만 자각 증상이나 증상이 일어나는 기간 등에서 구별할 수 있는 경우가 많이 있으므로, 설암을 빠르게 발견하기 위해서는 구내염과의 차이에 대해 알아둘 필요가 있습니다. 초기 설암은 구내염과 비슷하여 이비인후과나 치과, 혹은 내과 등에서도 구내염으로 오진을 받기 간편한 경향이 있습니다. 처방받은 바르는 약을 사용했더라도 구내염과 같은 응어리가 2주 가까운 곳에서 낫지 않는 것 같으면 설암을 의심하고 병원에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혀 표면이 까칠까칠하고 응어리가 느껴질 정도가 되어 있을 때는 주의해야 한다고 합니다. 한편 구내염은 입안 점막에 생기는 염증의 총칭입니다. 보편적인 구내염은 강한 통증을 수반하는 수 밀리미터의 회백색황백색 궤양헤어진 상태이 생깁니다. 입 안의 여러가지 부분의 점막에 생겨 혀에 발병하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3,2,4 유전적 위험도를 이해하고 검진 받기

유전적 위험도를 이해하고 검진 받으면 설암의 조기 발견과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유전적 위험도는 가족력, 인종, 성별 등을 고려하여 평가할 수 있습니다. 유전적 위험도가 높은 경우 규칙적으로 혀의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여러분, 오늘은 혀에 생기는 암인 설암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설암은 구강암 중에서 가장 자주보이는 종류로, 주변 조직으로 전이가 간편한 암입니다. 그래서 초기 발견과 치료가 아주 중요합니다.

설암의 초기증상은 혀에 돌기가 생기거나, 혀에 통증이나 감각이상이 나타나거나, 혀에 덩어리가 생기거나, 혀에 궤양이 생기거나, 혀가 부어서 말하기나 삼키기가 어렵게 되는 것입니다. 설암의 원인은 흡연과 음주, 구강 위생 부족, 바이러스 감염, 유전적 요인 등이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기능장애의 원인과 증상

설암의 초기증상 중 하나는 혀의 기능장애가 나타나는 것입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설암 치료 방법은

수술치료 후 재발 방지를 위해 항암화학요법 및 방사선 치료를 시행하고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덩어리의 진단과 치료

설암의 덩어리는 이비인후과나 구강외과에서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