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직 수당 신청방법과 지급액, 부정수급의 유형과 벌칙 확인하기
실업급여는 고용보험 가입 근로자가 실직하여 재고용 활동을 하는 기간에 소정의 급여를 지급함으로써, 실업으로 인한 생계불안을 극복하고 생활의 안정을 도와주며 재취업의 기회를 지원해 주는 제도입니다. 퇴사를 했다고 해서 구직 수당 대상자가 아니라 수급 자격 해당에 포함이 되어야 구직 수당 대상자가 될 수 있습니다. 먼저 구직 수당 수급 자격 조건과 부정수급, 취업에 해당하는 경우를 설명해드리겠습니다.
2023년 구직 수당 금액
2023년 한국의 구직 수당 평균 금액을 예측할 수 없습니다. 실업급여는 국가별, 신청자의 보험 가입 기간 및 급여 상한선 등에 따라 결정되기 때문입니다. 또한, 구직 수당 금액은 보험 가입 기간, 근무 기간 및 현황 등 여러 요소들이 결합해서 결정되기 때문에, 사람마다. 금액이 상이합니다. 따라서, 대한민국 구직 수당 평균 금액은 2023년에 어떠한 방안으로 바뀔지 알 수 없습니다. 만약 그야말로 실업급여를 받아야 하는 상황이라면, 해당 시점에서 해당되는 대출 가능 금액 정보를 확인하여 해결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대한민국 고용노동부나 지방 고용노동청 등에서 구직 수당 연관 정보를 확인하시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부정수급 자진 신고 혜택
본의 아니게 부정수급을 하게 된 경우 하루빠르게 자진신고를 한다면 추가 징수들 면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고용노동부에서는 구직 수당 부정수급자를 가려내기 위해 고용노동부의 전산망을 비롯, 보험 관리 공간, 건강보험공단, 국세청, 근로복지공단, 보험협회, 금융감동위원회 및 지방정부 전산자료 등 주기적으로 조회하고 있습니다. 부정수급행위가 일시적으로 발각되지 아니하여 실업급여가 활동 지급된 경우라도 추후 국가전산망 등에 의해 적발되거나 제보, 탐문 등에 의해 반드시 발각되어 제재를 받게 됨을 유의해야 합니다.
22년 하반기부터 달라진 점
구직 수당 22년 7월부터는 실업급여를 받기 위한 구직 공감 방식이 달라졌습니다. 구직 공감 방법 3가지가 변경되었는데요. 첫 번째는 재고용 참여 공감 횟수 두 번째는 수급자별 인정방법 세 번째는 재고용 참여 인정방식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구직 인정일은 수급자격자가 적극적으로 재고용 활동을 했는지 확인하고 구직 수당 지급을 결심하는 날로 1차 고용센터 출석해서 교육받기 필수, 23차 온라인으로 신청 가능, 4차 고용센터 출석해서 실업공감 필수, 5차 온라인으로 신청 가능 그리고, 재고용 참여 인정기준 달라집니다.
1차 구직 인정일 고용센터 출석해서 집체교육, 234차 구직 인정일 재고용 참여 최소 4주 1회 이상 5차 구직 인정일부터 재고용 참여 최소 4주 2회 이상, 장기 반복 수급자는 별도 기준 적용됩니다.
수급자격공감 신청하기
수급자격이 인정된 경우는 구직급여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만약 수급자격이 인정되지 않은 경우 바로 구직급여를 신청할 수 없으며, 90일 이내로 검토 및 재심사를 청구하여야 합니다. 수급자격이 인정된 경우 1주에서 4주마다. 고용센터에 방문하여 실업인정신청을 해야 합니다. 최초 실업인정의 경우 수급자격 인정일로부터 7일 간 대기기간이 발생하며 이 기간에는 급여를 지급하지 않습니다.
신청자격기간을 충족한 사람
실업급여를 신청할 때, 일정 기간 동안 구직 수당 보험료가 납부한 자
4. 구직 수당 수급기간 내에 취업 노력을 하는 사람실업급여를 받으며 취업을 위해 노력하는 자 또한, 일부분 특수한 경우 자격 대상이 될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고용보험법에서는 국가에서 지정한 국가사회복지법상의 국민기초생활보장대상자와 같이, 경제적으로 취약한 사람들도 구직 수당 자격 대상이 될 있습니다.
구직 수당 1차 실업공감 웹 신청 방법
1. 고용보험 모바일웹 모바일 홈페이지 를 실행합니다. 2. 로그인을 합니다. 3. 구직 수당 항목에서 실업공감 웹 신청을 클릭합니다. 고용보험 로그인 방식은 금융인증서, 공동인증서, 간편인가 로그인 방식이 있습니다. 4. 확인함을 모두 체크합니다. 5. 다음을 클릭합니다. 2차 4차 인정일에는 4주 1회 이상 재취업참여 내역을 제출해야 합니다. 5차부터 실업인정을 받기 위해서는 4주 2회 이상 재취업활동을 해야 하며, 이 중 구직활동을 1회 이상 반드시 포함해야 합니다.
6. 구직급여를 받을 지급은행과 계좌번호, 예금주를 입력합니다. 저는 몇 년 전에 실업급여를 받아본 경험이 있어서 당시 등록한 계좌번호가 자동저장이 되었습니다. 만약에 이전에 등록했던 계좌번호와 현재 계좌번호가 바뀌었거나 바꾸고 싶은 경우 수정을 하시면 됩니다. 7. 아니요를 모두 체크합니다. 8. 다음을 클릭합니다.
연관 FAQ 매번 묻는 질문
2023년 구직 수당 금액
2023년 한국의 구직 수당 평균 금액을 예측할 수 없습니다.
부정수급 자진 신고 혜택
본의 아니게 부정수급을 하게 된 경우 하루빠르게 자진신고를 한다면 추가 징수들 면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22년 하반기부터 달라진
구직 수당 22년 7월부터는 실업급여를 받기 위한 구직 공감 방식이 달라졌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