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정산 의료비 세액혜택 완벽정리(공제 대상, 한도, 계산방법)

연말정산 의료비 세액감면 완벽정리(공제 대상, 한도, 계산방법)

by. 꿈꾸는 시인 연말정산 시 의료비는 많은 금액을 공제받기가 쉽지 않은 항목인데요. 이 때문에 한 사람이 가족의료비를 함께 취합하여 공제받은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그렇지만 이같이 경우에도 서류를 깜빡하거나, 잘 알지 못하여 놓치는 항목들이 많은데요. 이번에는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에 자동으로 등록되지 않아 놓치기 쉽게의료비 7가지에 대해 알아봅니다.


의료비 공제 대상 및 공제한도, 세액공제율
의료비 공제 대상 및 공제한도, 세액공제율

의료비 공제 대상 및 공제한도, 세액공제율

아래 3번 항목의 본인, 65세 이상, 장애인 등의 의료비는 공제대상금액 전액이고, 공제한도도 없습니다. 그렇지만 기타 부양대상 가족들의 의료비는 700만 원까지 한도입니다. 실손보험 보상액은 제외되는 것을 주의하십시오. 4번은 근로자 자기가 부양가족을 돕기 위하여 사용한 의료비 항목입니다. 1,2,3번 항목을 제외한 모든 의료비가 포함됩니다. 공제 대상 금액은 총급여의 3 이상 사용금액이 해당됩니다.

의료비는 배우자 몰아주기도 가능합니다. 소득금액이 초과되어 배우자 기본공제를 받지 못하더라도 의료비 공제 대상이 됩니다. 의료비는 연마다 100만 원 소득금액 제한이 없습니다. 맞벌이 가구는 자녀 의료비를 중복으로 신청하는 경우가 있는데, 연봉이 낮은 쪽에 몰아서 신청하는 것이 더 유리합니다.

제출 문서 연관 주의사항
제출 문서 연관 주의사항

제출 문서 연관 주의사항

앞에서 말씀 드렸던 실손의료보험금 수령액 역시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에서 확인할 수 있으나 분명한 금액을 알고 싶다면 해당 보험회사를 통하여 확인해야 합니다. 또한,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에서 조회되지 않은 의료비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오른쪽 사이드의 조회되지 않는 의료비 신고센터를 통하여 신고할 수 있습니다. 신고를 하게 되면 해당 의료 기관이 의료비 지출내역 연관 서류를 제출해야 합니다.

그렇지만 신고 후에도 의료기관 제출 서류를 하지 않는다면 근로자 자기가 직접적으로 의료기관에서 계산서, 영수증, 진료비 납입확인증명서 같은 것을 받아서 회사에 제출해야 합니다.

증빙자료 제출 필요

국세청 간소화 자료에는 민감정보 아니면 의료기관이 아닌 기관의 의료비의 경우 집계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민감정보 포함되다 증빙

난임 시술비 해당 진료병원의 진단서 및 증명서, 난임시술 도장 등의 표기된 영수증 제출 미숙아, 선천성 이상아 의료비 진단서 아니면 증명서 건강보험 산정특례 건강보험공단의 산정특례 증명서 상기 증빙이 있는 경우 20, 30 및 의료비 집계 한도 초과 같은 것을 적용할 수 있으며, 제출하지 않은 경우 보편적인 가족의 의료비 15 세액공제율로 구분하여 반영됩니다.

암, 치매, 난치성질질병 등 중증환자

세법 연관 장애인은 장애인복지법상 개념보다. 폭넓은 개념입니다. 부모님과 형제자매가 암, 중풍, 만성신부전증, 백혈질병 등 난치성질질병 등 중증환자인 경우, 병원에서 장애인증명서를 발급받아 회사에 제출해야 장애인추가공제와 의료비공제가 가능합니다. 따로 사는 부모님이나 주민등록에 같이 거주하는 형제자매가 장애인에 해당하면 만 60세 미만이라도 기본공제가 가능합니다.

연말정산 의료비 영끌 방법

안경이랑 콘택트렌즈에 대한 의료비 세액공제도 정말 많은 분들이 아직까지도 놓치고 있습니다. 시력교정용으로 맞추는 안경 그리고 시력교정으로 끼는 콘택트렌즈의 경우 한 명당 50만 원의 한도까지 의료비 세액공제를 받으실 수가 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카드 결제를 했든 현금 결제를 했든 의료비 세액공제를 적용을 받을 수가 있습니다. 연말정산 관련해서 서류를 내는 시즌이 있은데 전산처리를 하는 시즌을 우리나라가 이야말로 결제를 한 안경점에 가서 세액공제용으로 처리하려고 하는데 연관 문서 좀 부탁드려요 하면 이야말로 구매한 구입한 구입한 안경과 콘택트렌즈가 시력교정용이라는 걸 증빙할 수 있는 서류를 발급을 해줍니다.

이 서류를 연말정산 연관 증빙서류에 함께 제출하면 의료비 세액공제로 적용을 받을 수가 있음.그리고 난임 시술비도 의료비 사액공제에 해당됩니다. 앞서서 의료비 세액감면 대 15의 세액감면 비율을 적용받는다.

연말정산 공제 대상 의료비

의료기관 지불 의료비는 자동으로 국세청 반영

보조기구 및 의료기기시력보정용 안경, 콘택트렌즈 1인당 50만 원 한도산후조리원 비용 200만 원 한도단, 총 급여 7천만 원 이하일 경우 국세청홈텍스 연말정산 실손보험 지급내역 확인방법 1. 조회발급 연말정산 간소화 연말정산간소화 자료 조회 소득. 세액감면 자료 조회발급근로자 2. 소득.세액감면 자료 조회에서 의료비 확인 저는 실손의료보험금 수령이 없지만, 의료비 500만 원에 실손의료보험금 50만 원으로 있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예시간소화 자료에서 조회된 의료비 500만원실손의료보험금 수령액 50만원연봉 5,000만 원 근로자의 3 초과금액은 150만 원입니다. 이때 의료비는 500만원 – 50만원 = 450만 원이 대상이 됩니다.

관련 FAQ 일관되게 묻는 질문

의료비 공제 대상 및 공제한도,

아래 3번 항목의 본인, 65세 이상, 장애인 등의 의료비는 공제대상금액 전액이고, 공제한도도 없습니다.

제출 문서 연관 주의사항

앞에서 말씀 드렸던 실손의료보험금 수령액 역시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에서 확인할 수 있으나 분명한 금액을 알고 싶다면 해당 보험회사를 통하여 확인해야 합니다.

증빙자료 제출 필요

국세청 간소화 자료에는 민감정보 아니면 의료기관이 아닌 기관의 의료비의 경우 집계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