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덱스 200선물인버스2X 탐구, 곱버스 뜻 및 투자정보
이 홈페이지는 배너광고 수익으로 유지되며 있습니다. 제 사이트의 글이 유익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고 생각되시면 애드블록 앱에서 제 사이트를 whitelist(예외 등록) 해주시길 부탁 드립니다. #kodex #kodex코스닥150레버리지 #kodex레버리지 #kodex인버스2x #kodex200선물인버스2x #etf #세무 #주식 #주식제안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여파가 진지하게 미국과 유럽등 선진국들을 강타하면서 국제 각지 금융 시장이 엄청난 타격을 받고 있습니다.
게다가 이번 위기를 조기에 극복하기 위해 각국이 천문학적인 금액의 양적완화를 단기간에 쏟아 붇고 있죠. 이로 인해 주식시장은 단기적이지만 폭락 속 급이러한 것들을 간간히 보여주며 얼마나 내려갈지, 언제 올라갈지 아무도 예측할 수 없는 불안 속에 사로 잡혀 있습니다.
신용잔고 (단기적 관점)
위 표에서도 볼 수 있지만, 현재 신용잔고가 빠르게 늘어나고 있습니다. 지난 3월 10일에 신용잔고가 10조였고 증시가 하락하면서 6조까지 빠졌지만, 4월달 다시 9조까지 올라왔어요. 신용잔고가 거의 전고점까지 올라온 것입니다. 차트를 보시면 신용잔고가 느는 속도가 굉장히 빠르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예탁금이 늘어난 것까지는 좋았으나 역시나 욕심에 눈이 먼 자금들도 상당히 유입된 듯 합니다. 신용이 추가 상승의 발목을 잡을 것이라 보여집니다.
Kodex 200 기프트 인버스 2x ETF 투자 시 주의사항
기본적으로 일별 수익률에 대한 -2 배수를 추적하는 것이 목표이지만 누적수익률로 인해서 2배가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특히 변동성이 큰 장세일 경우 더더욱 2배를 수익률을 맞추기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래서 변동성이 낮은 시장에서 투자하는 건 괜찮을 수 있지만, 그 반대의 경우 수익을 장담하기가 어렵습니다. 이런 인버스 투자의 특징이기는 하지만, 장기간 상승이나 하락이 지속될 경우 손실을 볼 확률이 높습니다.
단기로 보는 게 맞습니다. 가장 주의해야 할 것은 “변동성 끌림 현상”입니다. 인버스/레버리지를 투자할 때 가장 많게 듣는 이야기 중에 하나가 “변동성 끌림 현상”일 겁니다. 주식시장은 그리고 대부분의 부 시장은 기본적으로 우상향 한다고 하는 걸 많게 들어보셨을 겁니다.
지금 주식시장은 추세구간인가? 비추세구간인가?
지금 주식시장은 3월 코로나로 인해 급락이 나왔고, 이 하락추세를 벗어나 장기간 상승추세구간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여기서 요구하는 것은 지금도 여전히 상승추세 구간에 있다는 것입니다. 당연히 지금은 추세매매 전략 구사하는 것이 맞고, 강력홀딩과 조절 시 매수 전략으로 가야합니다. 만약 단기 수익이 많게 나서 매도를 했다면 재매수 자리를 알아봐야 합니다. 하지만은 많은 개인투자자 분들은 이런 상승추세구간에서 함부로 고점을 추측하고 인버스를 매수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주식 종목이라면 매도를 하고 다시 떨어지길 기다리겠지만, ETF는 인버스로 숏 전략 구사할 수 있기에 이런 함정에 걸려들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 주식형 ETF 와 등등 ETF 의 매매차익에 대한 세금
KODEX200 이나 TIGER200 과 같은 대표적인 우리나라 주식형 ETF 들의 경우 매매시 발생한 차익에 대해서는 비과세를 보장합니다. 하지만은 오늘 살펴볼 KODEX 코스닥150 레버리지 나 KODEX 200선물인버스2X 와 같은 레버리지, 인버스 ETF 상품들은 해외 주식과 파생상품, 채권등에 투자하는 ETF 와 함께 등등 ETF로 분류 되지만 이 경우 매매차익의 15.4%를 배당소득세로 원천징수 합니다.
그래서 매도시 해당 원천징수 금액이 차감된 후 계좌에 입금되죠. (단, 만약 손해를 보고 매도했다면 과세 대상이 아닙니다. ) 그리고 배당소득세로 과세된다는 말은 즉, 이자와 배당 등 금융 수익이 매년 2천만원을 넘는 경우 부과되는 금융수입 종합과세 대상이 된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ETF 세무 연산 및 납부 방법
기본적으로 매매차익에 대한 15.4% 의 배당소득세는 위에서 얘기했듯이 매도 시 자동으로 원천징수 해주기 때문에 신경 쓸 필요가 없습니다. 단, 연산 시 매매차익과 과표기준가(과세표준기준가격) 매매차익 중에서 작은 금액으로 과세를 합니다. 이럴때 과표기준가란 해당 ETF 운용사에서 수입액 중에 과세 면제 되는 부분을 제외하고 과세되는 부분만 계산한 세무 계산의 기준 가격을 뜻하는데요. 설명도 좀 많게 복잡한데, 그냥 간단하게 당일 ETF 상품design 가격에서 내부적으로 과세 면제 적용받는 부분을 뺀 가격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근데 개장 내내 변동되는 ETF 가격과 달리 보통 하루에 한번 통지 하기 때문에 당일 내에 사고 팔 경우는 아무리 큰 수익을 내더라도 과표기준 매매차익은 0원이라 실질적으로 원천징수 되는 배당소득세도 0원입니다. 당일 사고 팔지 않더라도 위의 도표를 보시면 현실 매매차익과 다른 결과가 나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관련 FAQ 종종 묻는 질문
신용잔고 (단기적 관점)
위 표에서도 볼 수 있지만, 현재 신용잔고가 빠르게 늘어나고 있습니다.
Kodex 200 기프트 인버스 2x ETF 투자 시
기본적으로 일별 수익률에 대한 2 배수를 추적하는 것이 목표이지만 누적수익률로 인해서 2배가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지금 주식시장은 추세구간인가?
지금 주식시장은 3월 코로나로 인해 급락이 나왔고, 이 하락추세를 벗어나 장기간 상승추세구간을 이어가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