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월세전환율 공식 및 계산 방법 지역별로 다름 주의

전월세전환율 공식 및 계산 방법 지역별로 다름 주의

전세를 월세로 전환하는 수요가 많습니다.. 이를 쉽게 구출하는 방법을 찾아보고 활용해 보자. 보증금 지불을 월세로 전환할 때의 비율이라고 간결하게 생각하면 됩니다. 보통 백분율로 표시됩니다. 주택임대차보호법으로 전월세전환율 한도를 정하고 있습니다. 한국은행 기준금리3.5 대통령령으로 정한 이율2 원칙적으로는 5.5를 넘을 수 없으며 지역별로 전월세 전환율이 다릅니다. 국가통계포털 kosis에서 전월세전환율을 검색하면 지역별 전월세 전환율을 확인할 있습니다.

3억의 전세를 1억 보증금으로 하고 2억을 월세로 전환한다고 가정해 보자. 전월세 전환율은 5.5 로 했을 때 구출하는 방식은 다음과 같다.


전세와 월세 어떤 것이 더 유리할까?
전세와 월세 어떤 것이 더 유리할까?


전세와 월세 어떤 것이 더 유리할까?

대출 금리에 따라 달라집니다. 예를 전세 보증금 중 많은 부분이 대출이라면 최근 금리가 올라 월세가 더 유리할 수도 있는데요. 대출 금액과 대출 금리에 따라 무엇이 유리할지는 달라집니다. 전세 대출 금리 비교 금융감독원 최근 전세대출 금리를 보니 전보다는 분명히 많이 올랐습니다. 아래 금리를 참고하여 계산해보겠습니다. 현재 3억 전세인데 5 인상 갱신하기로 했습니다. 현재 3억 중 대출금액은 2억 5천만 원입니다.

월세 전월세 전환율 계산기로 계산하니 보증금 5천만 원에 월세 121만 원이 됩니다. 대출은 없습니다. 전세 유지 보증금 지불을 올리기로 하면 보증금은 3억 1500만 원이고 전세대출이 2억 6500만 원이 됩니다.

전국 및 서울 빌라 연립, 다세대 전월세 전환율.

전국 및 서울 빌라 연립, 다세대 전월세 전환율.

전국 및 서울 빌라 연립, 다세대 전월세 전환율.

원래 연립, 다세대와 같은 빌라는 전월세 전환율이 높은 편이었습니다. 아파트 대비 가격상승 가능성이 낮은 경우가 많아서 월세 수익 목적으로 산다는 경우가 많기때문에, 아파트 대비로는 전세대비 월세 비율이 조금 높았습니다. 2011년초에는 전국 빌라 (연립, 다세대) 전월세 전환율은 10.2%, 서울은 8.5%였는데, 이후 지속해서 내려와서 2022년에는 전국 빌라 전월세 전환율은 5%, 서울은 약 4% 수준에서 유지되고 있습니다.

아파트와 전월세 전환율이 비슷한데요, 다만 빌라, 연립, 다세대는 아파트와 비교해서는 매매가대비 전세가격 비율이 매우 높기때문에, 아파트와 비슷한 전월세전환율이라 하더라도 아파트 대비 월세수익률은 훨씬 높습니다.

전월세전환율 활용 방법 예시

예시를 통해 전월세전환율을 사용해서 보자 위와 같은 상황이라면, 전세보증금 2억 원을 줄이는 대신 매월 약 83만 원의 월세를 내야 해야하는 계산이 나옵니다. 월세 전세보증금 월세보증금 x 전월세 전환율 divide 12개월 4억 2억 x 0.05 divide 12개월 약 83만 원 만약 전세보증금 2억 원에 대한 이자가 83만 원보다. 높다면, 전세 계약사항을 월세로 바꾸는게 더 유리하다고 판단할 있습니다.

반대로 전세대출 이자가 83만원보다. 낮다면, 전세로 계속 사는 것도 나쁘지 않은 선택이 됩니다.

월 임대료 그대로 보증금 지불을 올려주는 경우

5 인상 갱신하면서 월세를 그대로 하고 보증금 지불을 올려주기로 했다면 어떠한 방식으로 되는지 계산해보겠습니다. 앞선 예시 그대로 보증금 5천만 원에 월 임대료 72만 원인데 월세는 그대로 72만 원만 내고 싶다면 보증금 지불을 얼마 올려줘야 하는지 계산해보겠습니다. 임대보증금과 월 임대료를 입력하고 변경 후 임대료를 동일하게 입력합니다. 5 인상률과 전월세 전환율을 그대로 입력하고 계산하면 보증금은 3억 2천 3백만 원 정도 됩니다.

따라서 차액인 약 2천 3백만 원 정도의 보증금 지불을 올려줘야 합니다. 3억에서 5를 올린다고 생각하면 3억 1500만 원인데요. 보증금 월세의 5를 인상하면서 월세의 인상분을 보증금이 모두 떠안기 때문에 3억 2천 3백만 원 정도가 되는 것입니다.

시장전환율

법적 근거가 있지는 않으며, 신규 임대 거래 계약 시 시장전환율을 참고하여 임대인과 임차인 간 합의로 결정합니다.

한국부동산원에서 매월 시장 전월세전환율 통계를 내고 있습니다. 가장 최근 자료인 2023년 1월의 시장전환율을 살펴보시면 전국 평균이 5.9%, 수도권 평균이 5.5%, 서울 평균이 4.9% 임을 알 있습니다. 법정 전월세전환율은 전국 공통적으로 적용되지만, 시장전환율의 경우 지역별로 편차가 다소 있음을 알 있습니다.

계산방식, 방법, 공식 다. 귀찮을 때에는?

전월세전환율 계산기를 이용하자 전세금을 기준으로 변환하고자 하는 보증금과 전환율을 입력하면 자동으로 계산하여 줍니다. 보통 신규계약이 아닌 재계약 시에 이용하므로 월세인상률도 함께 입력할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전세와 월세 어떤 것이 더

대출 금리에 따라 달라집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전국 및 서울 빌라 연립, 다세대 전월세

원래 연립, 다세대와 같은 빌라는 전월세 전환율이 높은 편이었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전월세전환율 적용 방법

예시를 통해 전월세전환율을 사용해서 보자 위와 같은 상황이라면, 전세보증금 2억 원을 줄이는 대신 매월 약 83만 원의 월세를 내야 해야하는 계산이 나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카카오톡 pc버전 다운로드
신한생명 무료운세
연체자 대출
개인돈 대출
개별공시지가 조회
캐롯퍼마일 자동차보험 후기
자동차 보험비교
세스코 가정집 비용
무직자 비상금대출
대학생 대출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
삼쩜삼 환급
우리은행 대출 금리비교
농협 올원 비상금대출
대부업체 순위
농협 인터넷뱅킹 신청
경미한 교통사고 합의금
개인파산 후 면책
개인회생 대출
개인돈대출
택시운전 자격시험
자동차 담보대출
삼성화재 다이렉트
동부화재 실비보험 보장내용
여행자보험
국내 보험회사 순위
의료 실비 보험비교
롯데손해보험 다이렉트
디비손해보험 긴급출동
우리은행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