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아휴직제도 및 육아휴직급여, 3+3부모육아휴직제 한꺼번에 정리
육아휴직은 양육을 위해 일시적으로 일을 중단할 수 있는 제도입니다. 대한민국에서는 고용보험법 및 남녀고용평등과 일가정 양립지원에 관한 법률에 따라 육아휴직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다만, 육아휴직은 법률과 기업 규정, 노동 계약에 따라 상이하게 적용될 수 있으므로, 확실한 내용은 해당 법률이나 전문가의 안내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육아 휴가 사후지급금
육아휴직급여 사후지급금은 육아휴직을 부여받은 근로자가 육아 휴가 중 급여의 75를 육아휴직급여로 지급받고, 복직 후 6개월 이상 계속 근로한 것이 확인된 경우 지급받을 수 있는 나머지 금액25인데요. 미지급된 육아휴직급여 사후지급금은 주로 육아 휴가 근로자가 사후지급금 제도 및 지급요건을 잘 알지 못해 행해지고 있습니다. 사후지급금은 원리적으로 복직 후 6개월 이상 계속 근로가 확인된 경우 지급되나, 사업장의 폐업도산자진 퇴직 등 비자발적 사유로 퇴직한 경우 복직 후 6개월 이상 근로하지 못했더라도 사후지급금을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육아휴직급여 사후지급금 신청은 육아 휴가 급여 사후지급 인증서와 재직증명서혹은 6개월 급여내역서 등를 고용센터에 제출하면 됩니다.
부모급여 상향 조정에 어떤 변화가 있나요?
부모급여가 상향 조정되어 0세 아동은 월 70만 원에서 월 100만 원으로, 만 1세는 월 35만 원에서 월 50만 원으로 인상됩니다. 아기를 낳을 때 받는 첫 만남 이용권 금액도 올라갑니다.
주택 구입 자금 대출 조건이 개선되어 연 1.63.3의 저금리로 5년간 대출이 가능하며, 자녀를 더 낳을 때마다.
금리가 낮아지고 기간도 연장됩니다. 가구 소득 기준과 대상 주택 가격도 상향 조정되어 주택 구입이 더욱 용이해졌습니다.
육아휴직급여
육아휴직급여는 육아휴직을 한 근로자의 고용안정과 일, 가정 양립 지원을 위해 도와주는 제도입니다. 1년간 통상임금의 80상한액 150만 원, 하한액 70만 원로 지원합니다. 한부모 근로자는 첫 3개월은 통상임금의 100상한액 250만 , 하한액 70만 원를, 412개월은 80상한액 150만 원, 하한액 70만 원로 지원합니다. 육아휴직급여는 신청하면 접수 후 23일 정도가 소요되고, 육아휴직이 끝나고 1년 내에 신청도 가능합니다.
만약 육아 휴가 종료 후 1년이 지나버리면 육아휴직급여를 더 이상 신청할 수 없습니다.는 사실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육아휴직급여는 매월 자신이 직접 신청을 해야 수령할 수 있습니다. 휴직급여는 매월 75만 지급하고, 나머지 25는 기업 복귀 후 6개월 동안 근무를 해야 일시불로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33 부모육아휴직제
33 부모육아휴직제는 생후 12개월 내의 자녀를 돌보기 위해 부모가 육아휴직을 언제든 사용할 수 있는 제도입니다. 부모가 육아휴직을 할 때 육아휴직급여 중 첫 3개월은 부모에게 각각 통상임금의 100를 도와주는 제도입니다. 첫 3개월의 유가휴직급여는 부모가 육아휴직을 공통된 사용한 기간이 길수록 더 많이 지급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육아 휴가 4개월째부터 육아휴직이 끝나는 날까지는 통상임금의 80를 지원하게 됩니다.
1. 33 부모육아휴직제의 혜택 요건 1 부모의 육아 휴가 시작일 기준으로 자녀의 나이가 생후 12개월 이내여야 합니다. 2) 육아휴직은 부모가 동시 혹은 순차적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3 부모 모두가 육아휴직을 2022년 1월 1일 이후에 사용했거나, 부모 중 한 명이 2021년에 육아휴직을 했다면 나머지 한 명은 무요건 2022년 1월 1일 이후 육아휴직을 처음 시작한 경우 해당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육아 휴가 사후지급금
육아휴직급여 사후지급금은 육아휴직을 부여받은 근로자가 육아 휴가 중 급여의 75를 육아휴직급여로 지급받고, 복직 후 6개월 이상 계속 근로한 것이 확인된 경우 지급받을 수 있는 나머지 금액25인데요.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부모급여 상향 조정에 어떤 변화가
부모급여가 상향 조정되어 0세 아동은 월 70만 원에서 월 100만 원으로, 만 1세는 월 35만 원에서 월 50만 원으로 인상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육아휴직급여
육아휴직급여는 육아휴직을 한 근로자의 고용안정과 일, 가정 양립 지원을 위해 도와주는 제도입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