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나항공 주가 예측 거래 재개 된다면 사야 할까

아시아나항공 주가 예상 거래 재개 된다면 사야 할까

코로나 19확산세로 중국의 통제가 심각한 수준에 이르렀다고 판단한 2030 세대를 중심으로 천안문 사태 이후 시위가 점차 거세지고 있습니다. 이에 시진핑의 통제완화 조치 여부에 관심이 기울어지면서 주식 시장이 영향을 받아 얼굴에 바르는 크림 관련주들이 일제히 상승을 했습니다. 하지만, 외국인과 기관의 매수세가 약하고 개인의 매도세가 이어지는 국내증시를 기준으로 봤을 때, 추후 영향을 받을 수 있는 중국의 백신 접종률이 매우 낮은 수준이라 규제나 시위와 별개로 완화가 되었을 때의 여파는 걷잡을 수 없이 커질 것이라 생각되어 조심스러운 접근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imgCaption0
실적 요약

실적 요약

아시아나항공의 지난 2021년 실적을 살펴보시면 지속해서 당기순이익이 적자를 기록하면서 코로나 19로 인해 큰 타격을 입은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은 2021년 4분기부터 매출액이 증가하기 시작하고 영업이익도 흑자로 돌아오면서 조금씩 기대를 가질 수 있게 되었고 2022년 1분기에는 매출액 1조 1,466억원을 기록하면서 전년 동기 대비 46 이상 증가한 매출액을 기록했습니다. 여객기 운항이 제한된 가운데 화물 산업의 매출이 크게 증가했고 여객 사업의 매출도 전년 동기 대비 100 수준으로 증가하면서 실적이 눈에 띄게 개선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렇다면 대항항공과 한진칼에 악재는 보이지 않는가?

대한항공은 리오프닝 과정에서 펜트업 여행수요를 기반으로 국제여객 시장이 회복세를 보이고 있으며, 화물 경영 성공과 화주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앞으로도 좋은 수익을 창출할 것으로 보입니다. 게다가 아시아나항공 인수로 시장지위를 강화하고 과당 경쟁을 완화하며, 항공사실 네트워크 효율화, 규모의 경제에 기반한 원가 절감 등 사업적으로 발생할 시너지가 매우 많아 보입니다. 한진칼은 일단, 현재 재무상태로만 평가해야할 것 같습니다.

현재 위에 적은 한진칼과 연관된 내용을 기반으로 한진칼 게다가 재무 상태가 더욱 좋아질 것으로 판단됩니다. 대항항공은 현재 추세로는 딱히 보이지 않습니다. 대한항공에 앞으로 있을 악재는 유가의 급등, 환율의 급등 등의 매크로 변수 변동에 따른 영업 이익의 감소를 예측할 수 있습니다.

대한항광과 한진칼의 재무 상태는?

대한항공과 한진칼의 재무상태는 코로나로 불황을 겪었음에도 불구하고 크게 개선된 것으로 보입니다. 그 원인을 분석해보자면 대한항공은 코로나로 인해 여객수요가 감소한 반면 화물수요가 증가하면서 화물사업의 수익성이 크게 향상되었습니다. 게다가 유상증자와 송현동 부지 매각 등으로 자본을 확충하고 차입금을 감소시켰습니다. 한진칼은 대항항공에 진에어 주식을 전량 매각하면서 매각대금을 차입금 상환에 사용할 예정입니다.

게다가 한진그룹의 항공계열사 수직계열화를 통하여 중복노선 효율화, 연결편 강화, 사실 도입 운용 효율화 등 항공운송 관련 경영 시너지를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기업지배구조 현황

대한항공은 안정된 기업지배구조 구현을 위해 회사의 의사결정과 업무집행을 이사회와 경영진에 별도로 위임하였으며, 경영진의 업무집행상황을 이사회에 보고하였습니다. 그리고 이사회 규정결정 제9조에 의거 이사회의 운용 견제 능력을 보장하기 위하여 대표이사 선임 및 해임 권한을 이사회에 부여하였습니다. 게다가 운영과정에서 이사회 경영을 견제할 수 있는 이사회의 능력이 약화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이사회의 과반수를 사외이사로 구성하였습니다.

현재 12명의 이사 중 9명이 사외이사이고 3명이 사내이사이며 이사회의 75가 사외이사입니다. 게다가 사외이사 후보를 긍정적 추천하는 사외이사후보추천위원회는 전원 사외이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주가 전망

아시아나항공은 팬데믹으로 가장 큰 타격을 입은 종목답게 팬데믹으로 인한 회복 역시 가장 크게 기대가 되는 종목 중 하나입니다. 아직까지는 대한항공의 아시아나항공 인수에 대한 선명한 방향이 결정되지 않은 상황이기 때문에 증권사에서 적극적이라는 매수 의견을 제시하지는 않고 있는 상황이지만 앞서 1분기 실적에서 살펴보았던 것처럼 벌써부터 아시아나항공의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2배 이상 증가하고 있는 것이 나타났습니다.

하지만은 여전히 코로나 악성 코드 변이에 대한 우려가 완전히 사라진 것이 아니고 대한항공과의 합질병 문제가 오랜동안 안갯속에 있다는 것이 선뜻 투자하기 망설여지는 원인이 되고 있습니다.

빈번히 묻는 질문

실적 요약

아시아나항공의 지난 2021년 실적을 살펴보시면 지속해서 당기순이익이 적자를 기록하면서 코로나 19로 인해 큰 타격을 입은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그렇다면 대항항공과 한진칼에 악재는 보이지

대한항공은 리오프닝 과정에서 펜트업 여행수요를 기반으로 국제여객 시장이 회복세를 보이고 있으며, 화물 경영 성공과 화주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앞으로도 좋은 수익을 창출할 것으로 보입니다. 관심이 생기다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대한항광과 한진칼의 재무

대한항공과 한진칼의 재무상태는 코로나로 불황을 겪었음에도 불구하고 크게 개선된 것으로 보입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