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톱 파임 가로줄 세로줄 색깔 건강 상태

손톱 파임 가로줄 세로줄 색상 건강 상태

손톱은 전신의 건강을 나타내는 곳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한번은 발톱이 검다고 생각할 수도 있는데, 대부분의 경우 사마귀나 점 등으로 걱정할 필요가 없지만, 성인의 경우 발가락에 자극이 없을 때에는 조심을 필요합니다. 많은 질병의 증상일 수 있지만, 어린이의 경우와 성인의 경우는 같은 증상이어도 무모한 증상인지 그다지 신경 쓰지 않아도 되는 증상인지는 의료진의 판단에 따라 달라집니다. 첫째 어린이의 경우, 아이의 발톱이 까맣게 되는 이유는 색소침착의 경우가 많고, 흔히 볼 수 있는 증상입니다.

대부분의 경우 몇 주 정도 후면 소실하는 것으로 심각한 병이 아닙니다.


세로줄 갈라짐 부서짐
세로줄 갈라짐 부서짐

세로줄 갈라짐 부서짐

손톱이 매끈하지 않고 세로줄이 보이면 마른버짐으로 인한 건선 때문일 수 있습니다. 건선은 손톱 뿌리가 건조해지면서 일정한 모양을 유지하지 못하고 울퉁 불퉁한 모양으로 자랍니다.

손톱이 갈라지고 잘 부서지는 경우 갑상선 호르몬이 과다. 분비되는 ”갑상선기능항진증”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갑상선 호르몬 이상으로 인하여 몸의 신진대사 활동이 과도하게 적극적으로 실현하는 경우인데요. 가끔 무리해서 다이어트를 하는 경우에도 단백질 부족으로 손톱이 갈라지고 부서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검푸른색 아니면 검은색 손톱
검푸른색 아니면 검은색 손톱

검푸른색 아니면 검은색 손톱

타박상에 의해 손톱에 멍이 든 경우 어둡침침하게 변하게 됩니다. 그리고 심하게 운동을 하다가 손톱 밑에 피가 고여 일시적으로 검은색을 띠는 경우도 있고 멜라닌 색소가 침착되어 큰 점처럼 보이는 것일 수 있어요. 그리고 곰팡이 세균에 의한 감염, 영양결핍, 갑상선 기능 항진증, 항암제 복용에 의해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원인만 해결되거나 시간이 지나면 당연한 없어진다.

하지만 오랜동안 자주색이나 검은색으로 변해 있는 경우 피부암의 일종인 악성 흑색종인지 검사해봐야 합니다.

황금색 손톱
황금색 손톱

황금색 손톱

곰팡이 감염을 의심됩니다. 감염이 심해지면 곰팡이로 인해 손톱에 붙어있는 살들이 뒤로 밀리고 손톱이 두꺼워지면서 노랗게 변하고 쉽게 부서집니다. 더 큰 질병으로는 림프부종, 폐질환 아니면 건선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매니큐어 같은 손톱 제품들로 인한 감염으로 색깔이 변색일 될 수도 있습니다. 이와 같이 경우 티트리 오일 아니면 비타민 E로도 치료가 가능합니다.

손톱 색깔이 옅어진 경우

만약 손톱 색깔이 점차 옅어지고 주변조직이 부풀어 오른다면 간경변증이 의심됩니다. 간경변증은 간 기능의 이상으로 인해 혈액순환에 이상이 생기는 질환이며, 의료진과 상담하여 세부사항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손톱에 들어간 상처가 부패되거나 분홍색으로 변화된 경우 이와 같이 경우 감염이 의심됩니다. 이와 같이 경우, 급속도로 전문가의 진료가 필요합니다.

손톱에 바람직하지 않은 불규칙한 생장이 관찰될 경우 원뿔형 손톱이나 접힘 손톱과 같은 질병의 전조증상일 수 있으므로, 의료진과 상담하여 원인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약제나 방사선, 자외선에 의해

질병치료를 위해 약을 복용하거나 방사선이나 자외선을 맞는 경우에도 손발톱이 까맣게 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경우 치료가 끝나거나 중지하는 경우 손발톱의 색깔이 원래대로 돌아갑니다. 상기 경우에 해당하지 않는 경우에 손발톱이 까매지게 되는 경우 질환의 이유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손발톱이 까맣게 되는 증상과 관련해 종기, 피부질환, 전신성 질환 등인 경우가 자주 있습니다. 이와 같이 질병은 병원 치료로 금방 나을 수도 있고, 위독한 경우일 수 있습니다.

손발톱 전체가 까맣게 되는 경우

일반적으로 손발톱의 까매지게 되는 범위가 넓으면 넓은 정도와 정도로도 무모한 증상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손발톱 전체가 어두운 검은색으로 변색이 된 경우 급속도로 병원에서 진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그리고 손발톱 밑이 까맣게 변한다면 피부암의 일종인 악성 흑색하루 종일 수 있습니다. 흑색종은 이름처럼 손발톱에 일어나는 줄이 검은색을 띠고 있습니다. 주로 엄지손가락에서 많이 발생하며, 손톱에 세로모양의 검정 줄이 있으면 흑색종을 의심해야 합니다.

우리 몸의 멜라닌 세포의 변화로 인해 흑색종이 발생할 수도 있기 때문 무조건적으로 병원에서 진료를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손발톱 밑 흑색종은 발생 가능성은 낮지만, 한번 발병하면 예후가 아주 나쁜 편입니다. 5년 생존율은 16~80%로 여러가지 편이며, 검은 색소가 생기는 양성 질환과 구별이 어려워 진단이 지연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세로줄 갈라짐 부서짐

손톱이 매끈하지 않고 세로줄이 보이면 마른버짐으로 인한 건선 때문일 수 있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검푸른색 아니면 검은색

타박상에 의해 손톱에 멍이 든 경우 어둡침침하게 변하게 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황금색 손톱

곰팡이 감염을 의심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