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록금 카드납부 연말정산 방법

등록금 카드납부 연말정산 방법

본 포스팅은 등록금 카드납부 연말정산 방법에 관련해서 소개합니다. 대학 등록금은 교육비 공제 항목이고, 카드는 카드공제 항목이라서 둘 다. 한꺼번에 진행하여 중복이 가능한지 여부를 궁금해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해당 질문에 대한 답변을 알아보고, 학자금 관련해서 연말정산하는 절차에 관련해서 종합적으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보통 계좌이체, 분할납부, 학자금대출, 신용카드 총 4가지 중 하나를 선택하면 됩니다. 등록금을 납부할 때는 국세청에 교육비로 자동 신고가 들어가기 때문에 자기가 따로 할 게 없습니다..

예를 들어, 학자금 대출을 받았다고 하면 어차피 한국장학재단에서 등록금을 대신 내주는 것과 다름없기 때문에 이 사실이 모두 국세청으로 넘어가게 됩니다.


카드 결제 중복 공제 여부
카드 결제 중복 공제 여부

카드 결제 중복 공제 여부

중복이 안됩니다. 지금은 시스템이 좋아져서 국내 대학의 경우 신용카드로 결제를 하게 되면 자동으로 교육비 공제 항목으로 들어갑니다. 그래서 연말정산 기간에 간소화 데이터를 보시면 등록금 납부 내역이 신용카드 쪽으로 들어가 있지 않고 교육비에 포함되어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국외 대학의 경우 얘기가 다릅니다. 여기는 국세청과 연계되어 있는 시스템이 아니기 때문에 대학을 다니고 있다는 것을 별도 서류로 증명해야 됩니다.

그래서 국외 대학 등록금을 신용카드로 결제했다면 카드 공제로 적용받게 되는데, 서류를 내게 되면 국세청에서 조정을 합니다. 이 사실을 모르고 가만히 있다면 손해를 보게 됩니다.

체크카드를 추천할 경우
체크카드를 추천할 경우

체크카드를 추천할 경우

위에서 알려드린데로 국세청이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는 기준은 총소득의 25입니다. 때문에 자기가 벌써 25의 이상 카드 및 현금을 사용했다면 이후에는 체크카드와 현금영수증을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즉, 25 까지는 혜태깅 좋은 카드를 처음 사용하고, 이후에는 현금이나 체크카드를 사용한다면 더 많은 세금을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여태까지 전통시장에서 장을 보거나 대중교통을 이용했다면 사용 금액의 40를 추가 소득공제를 진행해 줬습니다.

물가가 상승하면서 올해 하반기 사용 금액에 대해서만큼은 80 공제로 올랐습니다. 이 외에도 영화관람비나 도서 구입비 등 문화 생활비에 대해서도 30% 추가 공제를 받을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대학 등록금 연말정산 방법

등록금은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는 교육비 항목입니다. 결정된 세금을 직접적으로 차감해 버리는 효과가 있기에 엄청난 절세혜택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1년 공제 한도는 900만 원까지이고 2022년까지는 수업료에 해당하는 등록금만 반영이 되었는데, 2023년 1월 1일부터는 수능 응시료와 대입 전형료 2가지도 모두 세액공제를 받을 있습니다. 2023년부터 에 대해 낱낱이 알고 싶다면 별도 글을 참고하도록 합니다.

연말정산 소득공제 비율 확인

신용카드를 사용하느냐, 체크카드 혹은 현금영수증 중 어떤 것을 사용하느냐에 그러므로 소득공제 비율이 달라집니다. 각각의 연말정산 소득공제 비율은 아래와 같습니다. 예를 들어 연봉 4천만원 연봉일 경우 신용카드를 1200만원 사용했을때는 200만원 중 15인 30만원을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으며, 체크카드와 현금영수증을 이용하여 1200만원을 사용했을 경우 200만원의 30인 60만원을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체크카드와 현금영수증이 더 많은 세금을 돌려준다는 것이 확인되었습니다. 때문에 무조건 체크카드와 현금영수증을 사용해야 하는건 아닙니다. 각자 더 많은 헤택을 누릴 수 있는 황금비율이 있기에 이를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연말정산 추가 혜택 준비하기

신용카드 사용비율을 조절하고, 연금예금 상품에 가입하기 바란다. 이 둘만 잘해놔도 평소에 뱉어내야 했던 세금을 2배 이상 줄일 수 있고, 도로 받아내야 했던 금액을 더 크게 불릴 있습니다. 신용카드의 경우 체크 기능과 같이 들어있는 하이브리드 카드를 사용해서 2023년 동안 신용, 체크 비율을 37로 사용하기 바란다. 카드 소득공제는 1년 치 소득에서 25 초과분에 대해서만 제공하기 때문에 해당 비율까지는 신용카드의 자체 혜택을 온전히 누리고, 그다음부터는 체크카드의 2배 공제율을 적극 활용하면 좋습니다.

보통 수치에 맞게 조절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아서 대략적으로 37을 지키도록 하자. 연금예금 상품은 2023년 12월 31일까지 언제든지 가입해서 일시금이든 분할납입이든 600만 원만 채워 넣으면 최대 90만 원의 절세혜택을 누릴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카드 결제 중복 공제 여부

중복이 안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체크카드를 추천할 경우

위에서 알려드린데로 국세청이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는 기준은 총소득의 25입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대학 등록금 연말정산 방법

등록금은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는 교육비 항목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