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취업지원제도 1 2유형 내용 취업성공수당 소개 신청 대상 실업 수당 알기
최근 빠르게 오른 물가상승과 금리인상으로 중소기업이나 소상공인등의 폐업이 많습니다.는 소식이 전해지고 있는데요. 이로 인해 실직자들도 이 전에 비해 점점 많아지고 있다고 하는데요. 하지만 이런 시기에는 사람을 뽑는 분위기에서 다시 줄이는 분위기라 재취업도 그리 쉽지 않은 게 현실 같습니다. 이런 장기간 실업이 길어져 수입이 없는 분들을 위해 정부에서는 실업 수당 제도를 두고 있는데요. 이번 포스팅은 이중에서도 재취업이 힘든 부류에 속하는 고령자 실업급여의 변경된 조건과 신청 방법에 대해 철저히 알려드립니다.
고용보험을 가입한 근로자가 실직하여 재고용 활동을 하는 기간에 소정의 급여를 지급함으로써 실업으로 인한 생계불안을 극복하도록 도와주며 재취업의 기회를 도와주는 제도입니다.
지원대상수급자격 요건
근로능력과 구직의사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취업하지 못한 자 중 아래 요건을 만족한 자
참여자의 소득과 재산 등에 따른 두 가지 지원 종류 I유형은 lsquo;구직촉진수당rsquo;과 lsquo;취업지원서비스rsquo;를 제공받습니다. 가구단위 중위소득* 60% 이하이고 재산 4억원(18~34세 청년은 5억원) 이하이면서, 최근 2년 안에 100일 혹은 800시간 이상의 취업경험이 있는 사람을 중심으로 합니다.
가구단위 중위소득 전체 가구를 소득순으로 구분할 때 한가운데에 해당하는 가구의 소득 II유형은 취업활동비용과 취업지원서비스를 제공받습니다. . I유형에 해당하지 않는 특정계층, 청년, 중장년 등이 지원 대상입니다.
60세이상 실업 수당 지급기간
이 부분은 위 11. 실업 수당 지급기간의 표와 동일합니다. 저의 경우, 어머니 연세가 70세이고 직장에서 16년 근무하셨기 때문에 최고 270일까지 실업급여를 받으실 수 있는 조건이 됩니다. 270일이니 개월수로는 9개월 정도 됩니다. 이 부분은 개인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 부분이니 계산해 보세요. 참고해서 저희 어머니는 고령이시지만 건강하신 편이고 계속 일하고자 하는 의욕도 많으신 분인데 정년으로 인해 퇴사를 하신 케이스입니다.
정년퇴직 또한 본인의 자발적인 의사가 아닌 나이에 따른 비자발적 퇴사로 실업 수당 대상입니다.
실업 수당 구직활동
위에서 실업 수당 지급 요건 중 취업을 위한 적극적인 노력을 해야하는 부분이 있었죠. 그래서 실업급여를 받기 위해서는 자기가 재취업을 위해 열심히 애쓰고 있다는 것을 입증해야 합니다. 이는 크게 구직활동과 구직 외 활동으로 나뉘는데요. 구직활동 현실 취업을 위해 이력서를 내고, 면접을 보는 일련의 활동들을 말합니다. 구직외활동 위의 구직활동과는 다르지만 취업을 위해 애쓰고 있다는 다른 활동들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취업을 위한 교육 혹은 훈련을 받는 것, 취업을 위한 심리검사등을 진행하는 것이 있습니다.
종류 2 참여자에게 취업활동비용 지급
직업훈련 참여 기간 동안 생계부담 완화 차원에서 최대 6개월 이내에서 비용월 최대 28만 4천 원을 지원합니다. 참고하세요 국민취업지원제도 참여자는 1년간 취업지원서비스를 받을 수 있고, 참여자가 취업지원프로그램에 계속 참여할 요구된다고 인정될 경우 6개월 범위 내에서 기간을 연장할 수 있습니다. 취업지원 기간이 종료되더라도, 취업하지 못한 참여자에게는 취업정보를 제공해주고 구직활동을 지요구하는 등 최대 3개월 동안 사후관리를 지원합니다.
그리고 취업에 성취한 참여자에게는 근속기간에 따른 취업성공수당최대 150만 원을 별도로 지급하여 장기근속을 지원합니다.
실업 수당 조건
퇴직 이후 실업 수당 신청할 경우 실업급여는 각 조건에 따라 다른데요. 수급자격만 충족한다면 실업 수당 신청이 가능하며 70세가 넘은 고령자라도 실업 수당 신청이 가능합니다. 퇴직 전 3개월 평균임금의 60 x 소정급여일수실업 수당 상한액은 1일 8시간 기준이며, 상한액 66,000원 하한액 60,120원
또한 지금 다루는 65세 이상을 대상으로한 고용보험은 65세 이상이면 고용보험 가입대상은 맞습니다.
하지만 공제는 하지 않으며 고용안정만 회사에서 부담하고 있습니다. 즉 실업급여를 신청한 경우라면 고용보험 가입기간과 연령에 따라서 다소 차이가 있습니다. 실업급여는 퇴직 처리 당시 연령 기준으로 만 50세 미만인 경우 고용보험 가입 기간에 따라 적어도 120일에서 최대 240일까지 실업급여를 받으실 수 있으며, 50세 이상 장애인의 경우 고용보험 가입기간에 따라 적어도 120일 최대 270일까지 수급 가능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지원대상수급자격 요건
근로능력과 구직의사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취업하지 못한 자 중 아래 요건을 만족한 자참여자의 소득과 재산 등에 따른 두 가지 지원 종류 I유형은 구직촉진수당과 취업지원서비스를 제공받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60세이상 실업급여
이 부분은 위 11.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실업 수당 구직활동
위에서 실업 수당 지급 요건 중 취업을 위한 적극적인 노력을 해야하는 부분이 있었죠.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