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레인지 점화플러그 고장 수리 해결(이렇게 간단한 것을, 건전지)
주방에서 요리를 하기 위해서는 화구가 필요합니다. 과거에는 다소 가스레인지를 사용했지만 최근에는 인덕션이나 전기레인지 하이라이트를 사용하는 가정도 많아요. 이 세 가지는 얼핏 비슷해 보이면서도 차이가 있었으나 그 부분에 대하여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대략 집에서 가장 많이 기록해 두는 형태의 화구가 아닐까 싶습니다. 가스를 사용해서 바로 불을 지피는 방식인데요. 첫번째 가장 큰 장점으로는 저렴한 가격상태가 있습니다. 또한 열효율 면에서도 뛰어나고요. 그러나 바로 불을 지피는 방식인 만큼 화재의 위험이 있으며 가스 사용에도 경계를 기울여야 합니다.
약점 후라이팬 등 요리 도구 선택 제한
이사하면서 요리 도구들을 바꿀 계획도 있었고, 기존에 사용하던 요리 도구들도 다소 인덕션에서 사용가숙련된 것들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요리 도구를 추가로 구매하던 중 인덕션에 안 되는 것을 사고, 집에 와서야 확인을 하고, 구매처로 다시 가서 환불하고 새로 사는 번거로운 일도 생기긴 했습니다. 요리 도구 구매시 인덕션 가능 여부를 꼭 확인해야 합니다.
쿡탑 상판에서 마른 음식물이나 이물질 제거하기
다음으로 마른 행주나 키친타월을 사용해서 가스레인지 상판의 음식물 찌꺼기나 이물질을 닦아내세요. 스토브 상판을 청소하기 전에 표면에 아무것도 남아 있지 않은지 확인해야 합니다. 또한 버너의 연료 주입구를 점검하고 필수적인 경우 막힌 부분을 제거하시기 바랍니다. 오래된 칫솔을 사용해서 스토브가 제대로 켜지지 않을 수 있는 이물질을 조심스럽게 털어낼 수 있습니다.
장점 불 조절이 쉽습니다.
인덕션의 경우 불의 크기가 눈에 보이지 않으니 더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저도 초반에 익숙해지기 전에는 어느 정도가 약불이고 중불인지 불의 세기를 파악하기 힘들었습니다. 그러나 각 단계 (1 ~ 10)별 세기를 익히고 나면 그 기준에 조화롭게 단계를 선택하기만 하면 돼서 편합니다. 가스레인지처럼 불의 세기를 세밀하게 조절할 수 없는 것이 단점이라고 할 수도 있지만 저는 그 세밀한 불 조절이 불안한 점이었기에 저에게는 장점이었습니다.
그리고 불 맛을 낼 수 없습니다. 그러나 저는 요리를 그런 식으로 많이 하지 않는 사람이며. 불 맛을 내는 요리를 하지 않기에 아수월한 점이 없습니다.
장점 청소가 쉽습니다.
부지런하지 못한 저는 요리 후 바로 가스레인지 청소는 안됩니다. 이전에 가스레인지 사용할 때는 어느 정도 오염이 눈에 보이기 시작하면 각 부품들을 분리하고 물에 불리고, 씻고 말리고, 가스 부분 물이 닿지 않게 조심히 닦고, 청소 후 싱크대에 남은 기름때 제거하고… 어휴… 가스레인지 청소는 정말 날 잡으며 붙잡고 해야 하는 작업이었습니다. 그러나 인덕션의 경우, 식사가 끝나고 정리할 때 함께 행특히 스윽 닦아주면 깔끔합니다.
청소에 들이것은 시간이 확연히 줄었습니다.
전기레인지 하이라이트
전기레인지 하이라이트를 볼까요? 외관은 인덕션처럼 생겼는 데 사용해서 보시면 확실히 다릅니다. 그리고 열이 오르는 속도가 정말 매우 느립니다. 늦게 달궈지는 이유는 구조 때문인데요. 안쪽에 있는 선에서 열이 발생한 후에 상판을 또다시 달궈주고 이후에 냄비로 열이 전달되기 때문이랍니다.
그래서 강력한 열을 사용해야 하는 요리에는 조금 숨막히는 부분이 있지만 인덕션처럼 쓱 닦아내면 되기 때문 관리가 편합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주방 세제와 끓는 물로 스토브 상판을 닦으세요.
그런 다음 젖은 비마모성 스펀지나 극세사 천에 주방 세액공제 몇 방울을 떨어뜨린 후 스토브 상판을 유연하게 문질러 기름때와 찌든 때를 제거하시기 바랍니다. 스펀지를 규칙적으로 짜면서 원을 그리듯 문질러 얼룩을 제거하시기 바랍니다. 오래된 칫솔을 사용해서 홈 안쪽이나 스토브 조작 손잡이 주변을 닦아 기름 찌꺼기나 지문을 제거하시기 바랍니다. 스토브 상판에 물을 너무 많이 사용하면 연료 포트에 물이 들어가 점화에 문제가 생길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그러나 실수로 이런 일이 발생하더라도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사용하기 전에 포트가 완전히 말랐는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4. 백 식초를 사용하여 잘 지워지지 않는 얼룩을 제거합니다.
관리법
가스레인지의 경우 주기적으로 부품을 분해해서 수세미로 닦아주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기름때로 범벅이 되어 지워지지 않는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인덕션이나 전기레인지 비슷한 경우 전용 클리너를 구입해 스크래퍼로 음식물 찌꺼기를 밀어주며 관리해야 하는데요. 너무 힘을 주어 긁어내면 상판에 흠집이 날 수 있으니 이 점만 주의하면 되겠습니다.
관련 FAQ 매번 묻는 질문
약점 후라이팬 등 요리 도구 선택 제한
이사하면서 요리 도구들을 바꿀 계획도 있었고, 기존에 사용하던 요리 도구들도 다소 인덕션에서 사용가숙련된 것들이긴 했습니다.
쿡탑 상판에서 마른 음식물이나 이물질 제거하기
다음으로 마른 행주나 키친타월을 사용해서 가스레인지 상판의 음식물 찌꺼기나 이물질을 닦아내세요.
장점 불 조절이 쉽습니다.
인덕션의 경우 불의 크기가 눈에 보이지 않으니 더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