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의 요리 비결 이하연의 씨묵은지ㆍ전라도식 배추김치ㆍ 고들빼기 김치ㆍ홍갓김치ㆍ섞박지

최고의 요리 비결 이하연의 씨묵은지ㆍ전라도식 배추김치ㆍ 고들빼기 김치ㆍ홍갓김치ㆍ섞박지

김장이란 겨울 동안 먹을 김치를 함께 담그는 것입니다. 김치는 배추, 무, 열무 등을 소금에 절인 후 고추와 파, 마늘, 생강, 젓갈 등 양념을 섞어 발효시켜 먹는 음식으로 담그는 시기는 겨울의 시작을 알리는 입동 전후 10일 내로 담그는 김장 김치가 가장 맛있다고 합니다. 보관이 어려웠던 채소를 소금에 절여 보관하면 오래 보관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소금 외에도 초나 향신료 등을 넣으면 새로운 맛을 볼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채소를 절여 먹는 것이 김치의 시작이 되었다고 합니다. 고려 시대 문장가인 이규보의 동국이상국집 의 있는 기록입니다.


대표 김치
대표 김치

대표 김치

가지김치, 박김치덜 여문 박을 납작납작하게 잘게 썰어 담근 김치, 열무물김치, 파짠지파김치의 사투리 등

단순함의 미학 양념소의 재료 구성이 가장 간단한 것이 충청도 김치의 특징인데요. 배추를 오래 절이지 않고, 거의 모든 젓갈보다는 소금으로 간을 많이 해 짜기와 맵기도 중간 정도로 담백하답니다. 양념으로 파와 마늘을 많이 써 칼칼함을 살리는 것도 충청도 김치의 특징이라고 합니다.

대표 김치
대표 김치

대표 김치

깍두기, 보쌈김치절인 배춧잎에 채소와 해물을 넣고 싸서 담근 김치, 섞박지배추와 무오이를 절여 넓적하게 썬 다음, 여러 가지 고명에 젓국을 쳐서 한데 버무려 담은 뒤 조기젓 국물을 약간 부어서 익힌 김치, 순무김치가을철에 순무, 풋고추, 쪽파, 새우젓, 고춧가루 등을 넣고 국물을 넉넉히 부어 담근 김치. 순무는 팽이렇게 생겼으며 무와 배추꼬랑이가 섞인 듯한 쌉쌀한 맛을 냄, 총각김치굵기가 손가락만 한 혹은 그보다.

조금 큰 어린 무를 무청째로 여러 가지 양념을 하여 버무려 담근 김치 등삼삼한 담백함 경기도 김치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맛은 삼삼한 담백함인데요. 새우, 조기, 황석어 등 담백한 젓갈을 주로 써 많이 짜거나 맵지 않은 대신, 사과배 등의 과일로 천연 단맛을 낸답니다. 주로 무를 많이 쓰는 것도 경기도 김치의 특징입니다.

김치의 효능과 담그는 방법

김치의 효능 김치는 들어가는 재료마다. 영양성분이 풍부한데 발효라는 과정을 거치면서 더욱 풍부해집니다. 1차 발효는 배추를 소금으로 절이면서 일어나고 2차 발효는 갖은양념과 버무리면서 식물성 재료와 동물성 재료가 섞여서 발효되며 여러 영양소와 풍부한 맛까지 내게 되는 겁니다. 이렇게 발효과정을 통해 생리 활성 물질인 카로틴, 식이섬유, 페놀성 화합물 등이 생성됩니다. 또한 비타민과 무기질 함량이 항산화 작용과 항암, 고혈압, 당뇨병 등 성인병 예방에 뛰어난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아토피, 소화와 이뇨 작용, 뇌졸중, 빈혈, 체중감량 등에도 도움이 됩니다. 한 마디로 김치는 여러 영양성분이 풍부한 완벽한 음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예전부터 유명하였던 것은 아니다

돌산에 갓이 재배되기 시작한 것은 일제시대부터입니다. 돌산에도 그 이전에 야생하는 갓이 있었고 갓김치를 담가 먹기도 하였을 것이나 밭에 본격적인 재배한 것은 일본인들이 들여온 청색갓 덕입니다. 이 청색갓은 여름에 씨앗을 뿌려 가을에 거두거나 월동을 시켜 이듬해 봄에 수확하였습니다. 원래는 한해살이풀이나 겨울이 따뜻한 지역에서는 이렇게 월동을 하는데, 이런 특징으로 인해 돌산에서는 봄, 가을 두 번 갓을 거둘 수 있었어요.

그러나 1980년대까지만 하더라도 갓은 가용 채소일 뿐이었다. 당시 돌산의 주요 작물은 보리와 고구마였다. 특히 고구마는 주정용 절간고구마로 한 해 13만 가마가 수매되었을 정도로 큰 농사였다.

김치의 종류

우리나라의 김치의 종류는 엄청 다양합니다. 지방에 따라 다르고 각 집집마다. 또 다릅니다. 서울은 궁중음식인 고춧잎깍두기, 오이소박이, 장김치등이 있었고, 경기도는 오이지, 순무짠지, 꿩김치, 고구마줄기김치, 보쌈김치 등 풍요하고 모양이 화려합니다. 강원도는 서거리깍두기, 채김치, 동치미 등 산이 많아 먹을 것이 부족해 더욱 더 저장에 중점을 두었다. 충청도는 젓국을 쓰지 않고 소금만을 활용하는 것이 보통입니다.

박김치, 파짠지, 가지김치, 시금치김치, 새우젓깍두기 등이 있습니다. 전라도는 조기젓, 밴댕이젓, 병어젓을 사용하고, 참깨와 찹쌀 풀을 넣는다. 갓쌈김치, 고들빼기김치, 배추포기김치, 굴깍두기 등이 있습니다. 경상도는 멸치젓을 사용하며, 전복김치, 속새김치, 부추김치 등이 있습니다. 제주도는 전복김치, 동지김치, 나박김치 등이 있습니다. 지금은 대부분의 지역에서 입맛이 비슷한 것 같지만, 그 당시에는 환경에 따라 입맛도 많이 달랐던 것 같다.

자주 묻는 질문

대표 김치

가지김치 박김치덜 여문 박을 납작납작하게 잘게 썰어 담근 김치, 열무물김치, 파짠지파김치의 사투리 등단순함의 미학 양념소의 재료 구성이 가장 간단한 것이 충청도 김치의 특징인데요.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대표 김치

깍두기 보쌈김치절인 배춧잎에 채소와 해물을 넣고 싸서 담근 김치, 섞박지배추와 무오이를 절여 넓적하게 썬 다음, 여러 가지 고명에 젓국을 쳐서 한데 버무려 담은 뒤 조기젓 국물을 약간 부어서 익힌 김치, 순무김치가을철에 순무, 풋고추, 쪽파, 새우젓, 고춧가루 등을 넣고 국물을 넉넉히 부어 담근 김치.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김치의 효능과 담그는 방법

김치의 효능 김치는 들어가는 재료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