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십견이란 오십견 원인과 증상
어깨의 움직임이 자유롭지 못하고 제한적이게 되어버린 오십견 증상, 쿡쿡 찌르면서 아무런 움직임을 주지 않아도 오십견 증상이 지속되어 샤워하기도 힘들진다고 합니다. 이같이 경우 계속적인 스트레칭과 치료는 지속적으로 해주어야 합니다. 오십겹 원인으로는 어깨 관절을 감싸고 있는 관절낭이라는 곳에 염증이 생기면서 섬유화라는 것이 진행되고 관절 유착이 발생되어 어깨가 굳어버리면서 고통이 생겨나는 것을 말합니다. 제 1형 당뇨를 가지게 되면 40~50%정도 양쪽으로 적지않게 오기도 하며 , 갑상선 성능 저하증 이나 경추 디스크질질병 , 파킨슨질질병 , 뇌출혈 , 암이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오십견 치료방법
오십견은 1 ~ 3년 이내에 자연히 치유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상황에 따라 심한 증상이 지속될 수 있습니다. 그러니까 오십견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서는 조기에 적경험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십견의 치료 방법에는 물리 치료, 운동 요법, 주사 요법, 약물 요법 등이 있습니다. 관절 간단한 동작 운동을 하면 운동 범위를 개선하려 노력하고 더 빠르게 치유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비수술적 치료
물리치료: 운동 범위 운동과 스트레칭은 어깨 가동성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통증 완화: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NSAID)는 통증을 완화하고 염증을 줄일 수 있습니다. 온찜질 혹은 냉찜질: 어깨에 온찜질이나 냉찜질을 하면 통증과 뻣뻣함을 줄이것은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스테로이드 주사: 코르티코 스테로이드 주사는 통증과 염증을 줄이것은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유착성 관절낭염(오십견)의 증상
초기 증상은 팔을 두상 위로 올리거나 육체를 가로질러 팔을 들기하는 동작을 할 때 움직임이 자연스럽지 못하고 약간의 고통이 동반됩니다. 어깨부위가 가끔 아프며 조금 좋아졌다가 아프다가를 반복하는 시기가 지나면 점점 고통이 심해지면서 밤에 더욱 악화되어 잠을 설치게까지 되며, 목과 손가락 쪽으로까지 방사되는 통증도 나타납니다. 그리고 오십견 환자들 중에는 가만히 있을 때는 괜찮은데 팔을 위로 올리거나 뒤로 돌릴 때 어깨의 한 부위가 파괴되는 것처럼 아프다고 하거나 어깨부터 팔꿈치와 손까지 쑤시고 아프면서 어깨를 들거나 돌릴 때는 고통이 더 심해진다고 하거나, 어깨가 아파서 머리를 감거나 옷을 입고 벗을 수가 없습니다.고들 이야기합니다.
가장 초기의 운동 제한은 바깥 회전입니다. 그리고 점점 팔 벌림, 안쪽 회전 순으로 나타나며 일정 높이 이상으로 팔을 들어올리지 못하게 됩니다.
오십견 증상
오십견의 증상으로는 처음에는 한쪽 팔에 고통이 있다가 나중에는 반발 팔에도 고통이 생기게 되고 어깨 관절 부위에 심한 고통이 있으며 , 누워 있는 자세에서 통증이나 불편감이 더욱 심해지게 됩니다. 특히 밤에 고통이 심해지면서 수면장애가 함께 생겨나는 경우가 많으며, 바늘로 찌르는 통증, 팔이 저리고 들어올리기가 힘들며 , 고통이 있습니다. 없습니다.. 하는 일이 반복적입니다. 정상 측 어깨에 비해서 50% 이상 능동적이나 수동적인 팔의 움직임이 제한이 되고 근육이 굳는 강직이 오게 됩니다.
또 다른 증상으로는 오훼상환인대라는 부리위팔인대라는 것인데 이것은 가쪽돌림을 시켜주는 인대인데 이 인대의 구축이 생기면서 팔을 바깥으로 돌림시키는데 어렵게 됩니다. 큰 범위로 팔을 움직일 때 어깨부분의 압통 즉 누르는 듯한 통증을 호소하며 어깨가 굳음으로써 일상생활이 어려워지게 됩니다.
증상
오십견의 주된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어깨 통증 : 어깨의 상부에서 시작되는 통증으로, 어쩌면 어깨를 움켜잡거나 손을 들어 올리는 등의 동작을 할 때 더욱 심해집니다. 일부의 환자는 밤에도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어깨 굳음 : 어깨 근육이나 인대가 경직되어, 어깨를 움직이기 어렵고 굳어져 있는 느낌이 들 수 있습니다. 이상 감각 : 어깨 주변의 통증으로 인해 손에 무기력감, 저림 혹은 뻣뻣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상 소리 : 어깨 관절에서 나는 윙윙거리는 소리를 느낄 수 있습니다. 손의 무기력 : 어깨 근육의 약화로 인해 손의 능력이 약해지고, 손가락을 움직이기 어려운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위 증상이 있을 경우 의료진과 상담하시어 검사와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십견에 좋은 운동과 스트레칭
위 7가지 운동중에서 운동중에 고통이 발생하게 된다면 동작을 멈추고 한동작을 하고나면 10초이상 충분한 휴식을 취한 뒤 다음 동작을 해주세요. 운동 후 통증 부위에는 냉찜질을 3분간 실시하여주는 것이 좋고 , 횟수는 컨디션에 맞춰서 조정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집에서 스트레칭을 할때에는 고통이 없는 범위 내에서 실시하는 것이 좋으며 , 위사진 처럼 실시하시면 됩니다. 모든 동작은 5초~10 유지 10~20회 반복 하시면 되며, 야간통의 경우 어깨 밑에 베개를 넣어주므로 해서 통증을 줄여주게 합니다.
관련 FAQ 빈번히 묻는 질문
오십견 치료방법
오십견은 1 ~ 3년 이내에 자연히 치유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상황에 따라 심한 증상이 지속될 수 있습니다.
비수술적 치료
물리치료: 운동 범위 운동과 스트레칭은 어깨 가동성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유착성 관절낭염(오십견)의 증상
초기 증상은 팔을 두상 위로 올리거나 육체를 가로질러 팔을 들기하는 동작을 할 때 움직임이 자연스럽지 못하고 약간의 고통이 동반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