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내장 증상 수술 후 주의사항 및 시력회복기간

백내장 증상 수술 후 주의사항 및 시력회복기간

백내장은 흔히 시력이 흐려지는 증상으로 시작이 됩니다. 이는 안구의 수정체가 탁해져서 생기는 증상입니다. 과거에는 백내장에 걸리게 되면 치료를 받기가 어려웠기 때문에 증상이 악화되면 시각장애인으로서의 삶을 살게 되었습니다.백내장에 걸리게 되면 수정체가 혼탁해져 눈에 빛이 들어오지않아 시야가 뿌옇고 흐리게 보입니다. 이는 수정체에 단백질이 쌓이기 때문입니다. 초기에는 동공 주변 위주로만 흐릿해지는 증상을 보이지만 점차 수정체 주변으로 진행되며 시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또한 증상에 따라서는 안압이 상승하기도해 홍채에 염증이생기기도 합니다.



백내장 수술비용

백내장은 빠른 치료가 필요한 질환이 아닙니다.그러나 백내장이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정도로 진행된다면 약물치료로도 증상이 호전되지 않기 때문에 수술을 고려해야 합니다.백내장은 환자 개개인의 증상에 따라 수술비용이 다르기 때문에 전문의와의 상담이 가장 중요합니다. 일부 병원 웹홈페이지에서는 자가 테스트를 제공하여 무료로 알아낼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백내장 수술방법

백내장 증상이 의심된다면 증상이 더 악화되기 전에 치료를 반드시 받아야 합니다. 치료는 대부분 백내장 수술로 이어집니다. 백내장을 수술 할때는 수정체에 잔류하고 있는 혼탁한 단백질 층을 제거하게 됩니다.수술 시 마취를 동반하게 되고 초음파를 이용해 백내장을 제거한 뒤, 인공수정체를 삽입하게 됩니다.수정체는 사람이 앞을 보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중요한 기관입니다. 이렇게 인공 수정체를 삽입하게 되면 마치 젊은시절의 시력으로 돌아간 것같은 모습으로 온전한 시력회복이 가능합니다. 백내장 수술을 받은 많은 분들이 라식, 라섹 보다 시력 교정률이 더 좋다고 말한다고 합니다.



백내장 수술이란?

백내장 초기에는 약물로 진행 속도를 늦출 수 있지만 궁극적으로 궁극적 인 치료를 위해 수술은 불가피합니다.백내장 수술은 혼탁해진 수정체를 인공 수정체(백내장 수술용 렌즈)로 교체하는 치료법입니다. 환자의 눈 상태에 따라 다양한 종류의 인공렌즈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합병증으로는 백내장 수술과 후기 백내장 수술이 있습니다.



백내장 치료방법

백내장의 치료방법은 주로 수술로 진행됩니다. 물론 약물에 의한 방법이 있긴 그렇지만, 진행속도를 지연시킬 뿐 본질적인 치료방법은 아니기 때문에, 현재는 수술로써 치료를 진행하고 있습니다.수술은 시력감퇴 등으로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느끼게 되면 수술을 진행하게 되는데요, 이는 병원과 충분한 상담 후 진행을 하게 됩니다. 예전에는 수정체를 이식하거나 제거했지만, 요즘에는 초음파 흡입술이나, 렌즈 삽입술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렌즈삽입술에는 심포니 렌즈나 팬 옵틱스 렌즈가 있습니다.이러한 인공수정체를 삽입하는 경우 초기에 발견한다면 쉽게 15분에서 30분 내에 수술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이경우 노안까지도 한 번에 치료를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백내장 수술후 시력회복 기간

그럼 백내장을 수술후 시력회복 기간은 얼마나 걸릴까요?다행히도 백내장 수술 후 입원이 필요없는데요. 수술 후 30분 정도의 회복시간을 거친 후 바로 귀가가 가능 한만큼 시력회복이 빠른 수술입니다.백내장은 수술 후 다음날 일상생활이 가능하며 수술 후 23일 후에는 가벼운 산책이 가능합니다.그렇지만 백내장 수술부위가 완전히 아물기까지는 약 2달정도는 걸리니 수술 후 철저한 사후 관리가 중요합니다. 그렇지만 체질에 따라 회복기간이 더 늘어나는 분도 계시니 이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백내장 수술 후 안압이 올라가는 것 외에도 중요한 관리 포인트는 ‘안구건조증’과 ‘안검염’입니다.눈이 건조해지는 것은 눈 건강에 매우 안 좋기 때문에, 백내장 수술 후 눈이 건조해지지 않도록 인공 눈물을 자주 사용하며, 온찜질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또한, 수정체를 인공수정체로 교체했기 대문에, 자외선을 차단하기 어려운 안구를 보호하기 위해 외출 시 선글라스나 모자를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위와 같이 백내장 수술과 관련하여 수술에 소요되는 시간과 수술 후 회복기간 및 관리방법에 대해 정리하였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