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성췌장염 당신의 췌장이 손상되었다면 심각한 문제입니다
부종은 체내 조직 혹은 장기에 비정상적으로 많은 체액이 누적되어 발생하는 상태를 말합니다. 부종은 여러가지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으며, 내부 장기나 혈관에서의 압력 변화, 염증, 질환, 약물 부작용 등 여러 가지 요인에 의해 유발될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는 부종이 생기는 주요 원인들을 구체적으로 살펴보겠습니다.
급성 췌장염의 경과와 합병증
급성 췌장염은 대부분 합병증 없이 치유되지만 하지만 약 20에서는 중증으로 진행되어 합병증이 유발되며, 이 경우 사망률은 222입니다. 사망 환자 중 60가 입원 1주 이내에 발생하는데 이 경우 사망의 주된 원인은 호흡 기능장애입니다. 40는 입원 1주 이후에 사망하며, 균의 독소가 혈액 내로 퍼져서 온몸의 장기가 기능을 잃게 되는 패혈증이 주된 원인입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최근의 보고에 의하면 합병증은 전체 환자의 약 27에서 발생하며, 합병증으로는 무기폐6.5, 흉수6.8, 봉소염4.2, 가성낭종3.3, 쇼크, 농양, 복수, 위장관 출혈, 패혈증, 급성 신장 손상 등이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췌장염의 중등도는 췌장의 국소적 합병증 혹은 급성 신장 손상, 저혈압, 호흡 기능 장애, 혈액 응고 장애 등의 전신 합병증 발생 여부 및 48시간 이상 지속 여부에 의하여 분류되고, 이같이 전신 합병증이 없는 경우 경증으로 분류합니다.
급성 췌장염의 진단과 검사
급성 췌장염은 특징적인 임상 양상과 혈청 생화학 검사, 방사선 검사 등을 통해 진단할 수 있어요. 그러나 급성 췌장염은 경미한 임상 경과에서부터 중증의 경과까지 여러 가지 양상을 보일 수 있어요. 즉, 대부분의 급성 췌장염은 보존적 치료만으로 수일 내에 회복될 수 있지만 췌장 괴사를 동반한 중증 급성 췌장염에서는 이차 감염, 급성 신장 손상, 폐 손상, 온몸의 장기가 제 기능을 다하지 못하는 다발성 장기 부전 등이 동반되어 사망률이 약 30에 이를 수 있어요.
급성 췌장염의 진단을 위해서는 혈액 중 췌장소화효소의 농도가 증가하였음을 증명해야 합니다. 췌장소화효소 중 췌장염 진단에 가장 널리 이용되는 것은 아밀라아제amylase와 리파아제lipase입니다. 혈청 아밀라아제 농도가 정상치의 3배 이상 증가하고 특징적인 복통이 있는 경우, 침샘 질환이나 소화관 천공 등의 다른 원인이 없습니다.면 급성 췌장염을 확진할 수 있어요.
급성 췌장염의 치료
급성 췌장염의 약 80는 합병증 발생 없이 수일 이내에 완전 회복되는 부종성 췌장염의 가벼운 임상 경과를 보이지만 약 20에서는 중증 췌장염으로 나타납니다. 경증 췌장염의 경우 통증 치료와 적극적인 수액 요법을 통해 당연시 회복되며, 수일간의 금식 기간이 지나고 복통이 사라지면 병의 초기에도 음식물 섭취가 가능합니다. 반면 중증 췌장염의 경우 쇼크, 저산소증, 신장 기능 저하 등의 다발성 장기 부전이 동반되거나 췌장 괴사 등의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으며, 장기간 입원과 함께 투석, 인공호흡기, 배액관 삽입 등의 치료가 필요합니다.
그러니까 순환 혈류량이 유지되도록 하고, 국소 합병증이 동반될 경우에는 이차적인 감염을 예방 및 치료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며, 항생제 투여 및 적절한 수술적 치료 등이 고려되기도 합니다.
급성 췌장염 예방방법
급성 췌장염의 가장 흔한 원인은 음주와 담석에 의한 경우로 급성 췌장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과도한 음주를 피해야 합니다. 또한 담석에 의한 급성 췌장염이 발생한 경우에는 담낭을 절제하는 수술적 치료를 고려해야 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급성 췌장염의 경과와
급성 췌장염은 대부분 합병증 없이 치유되지만 하지만 약 20에서는 중증으로 진행되어 합병증이 유발되며, 이 경우 사망률은 222입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급성 췌장염의 진단과 검사
급성 췌장염은 특징적인 임상 양상과 혈청 생화학 검사, 방사선 검사 등을 통해 진단할 수 있어요.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급성 췌장염의 치료
급성 췌장염의 약 80는 합병증 발생 없이 수일 이내에 완전 회복되는 부종성 췌장염의 가벼운 임상 경과를 보이지만 약 20에서는 중증 췌장염으로 나타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